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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피라이팅의 정석 - 간다 마사노리, 절대 불변의 카피라이팅 공식 100가지
간다 마사노리.기누타 준이치 지음, 김지윤 옮김 / 현대지성 / 2025년 10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광고에는 이미지를 심는 광고와 즉각적인 반응을 이끄는 광고,이렇게 크게게 두 가지가 있다. 대부분 전자에 익숙할 것이다. TV 나 지하철에서 보는 연예인 얼굴, 화려한 이미지, 멋진 문구로 구성된 광고 말이다. (-40-)
LTV를 높이는 방법은 두 가지다. 구매 횟수를 늘리거나 고객당 구매금액을 올리는 것이다. 객단가를 높이는 전략이 업세일과 크로스세일이다.
업세일은 더 고가의 상위 제품을 판매하는 것이고, 크로스세일은 연관 상품을 추가로 판매하는 것이다. (-83-)
카피가 가진 차별화 포인트는 경쟁 환경 속에서 눈에 띄는 첫번째 무기다. 다른 제품이나 서비스와 무엇이 다른지, 왜 독자가 굳이 이 메시지에 주목해야 하는지를 분명히 보여줘야 한다.
독자성은 단순히 기능적 차별점이 아니라 특정 경험이나 시각, 접근방식에서 나올 수 있다. (-131-)
CTA는 세일즈 메시지의 마지막을 장식하는 핵심이다. 아무리 매력적인 헤드라인과 오프닝, 설득력 있는 본문이 있어도, 구매 방법을 명확히 안내하지 않으면 모든 노력이 물거품이 된다. CTA는 판매 문서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186-)
매출을 키우는 열쇠는 SP 의 소구력이다.그리고 그 소구력을 폭발시키는 단 하나의 질문이 있다. 바로 PMM ,"누가 ,무엇을 해서, 어떻게 되었나?" 다.이 질문을 깊이 파고 들면 타깃의 심장을 찌르는 '꽂이는 카피'가 만들어진다. (-269-)
'심장을 찌르느 카피'가 있다.광고계의 뮤즈 김정은의 카피 '여러분 부자 되세요' 였다. IMF 로 어려운 1990년대 후반, 우리에게 위로와 치유의 메세지였다. 물론 그 때 당시, 박세리의 맨발 투혼도 있다. 광고 효과는 꽂히는 광고 메세지에서 출발하고 있다.
간다마사노리가 쓴 『카피라이팅의 정석』 는 1995년부터 2020년까지, 25년 간 광고 업계를 주름잡앗던 그가 절대불변의 카피라이팅 100가지를 소개하고 있으며,광고 카피라이팅의 목표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고객의 마음을 움직이고,광고 효과를 극대화함으로서, 매출을 올리는데 있다.
여기서 주요한 것은 카피라이티의 목적이 설득력과 고객의 구매 행동 유도에 있다. 차별화와 신뢰를 기반으로 한 메세지를 작성하는 것, 고객이 원하는 카피 하나가, 클릭률을 높인다, 소비자의 주머니를 열수 있다. 고객의 가격민감도에 대해서, 고개의 절대적인 신뢰는 행복과 행운으로 이어진다. 우울하고,불안한 고객의 마음을 열기 위해서,그 고객이 원하는 ,분위기를 전환시킬 수 있는 감성 메세지가 필요하다.겨울에는 따뜻한 광고가, 여름에는 시원한 광고 카피가 먹혀든다. 사람을 통해서,그 사람에 맞는 차별화된 광고를 요구하고 있으며, 스스로 돋보이도록 시각화하는 것이 우선이다. 고객을 설득하고,신뢰를 얻으며, 매력적인 헤드라인과 오프닝, 설득력 있는 본문,제품구매 방법 안내까지 디테일한 것 하나하나 놓치지 않는 치밀함을 요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