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쓰는 중딩 - 어느 날, 서평이 내게 왔다, 2022 대구광역시교육청 책쓰기 프로젝트
유가중학교 2학년 지음, 사공말선 엮음 / 빨강머리앤 / 2022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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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서평은 독후감과 비슷하면서도 미세한 차이점이 있다. 독후감은 책 한 권을 읽고 난 다음, 이 채책 읽게 된 동기나, 이 책의 전체적인 줄거리, 그리고 이 책에서 작가의 의도를 파악하는 요소나 형식이 추가된다. 서평은 한 권의 책에 대한 비평으로 볼 수 있지만, 그렇다고,책에 대한 냉정한 평가는 하지 않는다.비평과 서평의 차이점은 여기에 있다.  단 책 한 권을 읽으면서, 작가에 대한 소개, 책의 핵심 주제나 장르, 그리고 행간과 자간을 훑어 나간다.그래서 중학생에게는 서평보다는 독후감이 익숙하고, 대부분, 책을 읽고 독후감을 쓰는 글쓰기 과정이 진행되곤 한다.



이 책의 첫 인상을 보자면, 낯설면서도, 새롭게 다가왔다. 중학생들이 책을 읽고 서평을 쓴다 것이 는 신선했다. 독후감은 누구나 쓸 수 있다. 서평은 서펴에 대해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는 누군가의 지도가 필요하다. 중학생에겐, 학교 선생님이 여기에 해당된다.



책 『서평 쓰는 중딩』은 2022년 대구광역시 교육청 책쓰기 프로젝트의 성과이며,유가중학교 2학년 37명이 쓴 공동 저서였으며 사공말선 선생님의 지도로, 서평에 대한 개념과 구성 방식, 서평 글쓰기까지, 총괄하고 있다.



책에는 12권의 서평이 나오고 있으며, 한 권의 책에서, 2명 ~4명까지 서평이 쓰여지고 있다.책에 대한 첫인상과 첫느낌이 나오고 있으며, 이 책의 핵심 주제에 대한 소개가 이어진다. 그 다음 작가에 대한 소개, 주인공에 대해서, 이 책을 읽고 어떤 변화가 생겼는지, 어떤 교훈을 얻었는지,자신의 긍정적인 변화를 언급하고 있다. 꿈이 없는 아이는 책 한 권으로 꿈응 만드는 방법을 찾았고, 삶에 있어서,가장 소중한 것이 무엇인지 알게 된다.그 다음 한 권의 책과 다른 책을 서로 연결하고 있으며, 나의 경험과 니의 생각과 가치관의 변화로 이어지고 있다. 서평의 기승전결은 결국 자신의 긍정적인 변화와 반성과 깨달음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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