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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더십의 뇌과학 - 와튼스쿨 뇌과학 교수의 가장 과학적인 리더십 레슨 ㅣ 쓸모 많은 뇌과학 13
마이클 L. 플랫 지음, 김현정 옮김 / 현대지성 / 2025년 10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리더십은 결국 뇌가 길러낸 습관과 태도의 산물이다. 권력은 신경망을 흐리게 하지만 성찰은 그것을 맑게 돌려놓고, 편견은 공감을 막지만 성실한 시행착오는 뇌의 지도를 다시 그려준다. 리더십은 영웅적 언어가 아니라 신경세포의 미세한 전류로 속삭이는 섬세한 언어다. (-9-)
눈맞춤은 시작에 불과하다. 팀 리더는 여러가지 방법을 활용해 팀원의 뇌를 동기화 상태로 전환할 수 있다. (-60-)
스토리텔링은 상대가 아이디어를 받아들에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될 뿐 아니라 프라이밍 효과를 활용하는데도 효과적이다. 사람들의 뇌가 그 아이디어를 좀 더 잘 받아들일 수 있도록 미리 준비시킬 수 있다. (-106-)
우리의 뇌는 증거와 가치를 저울질해 결정을 내린다. 이 과정을 거치는 데 상당한 시간이 걸린다. 그런 탓에 좋은 결정을 내리기가 힘들 때가 많다. 가능하다면 속도를 늦춰 좀 더 나은 결정을 내리는 것이 좋다. (-165-)
성과를 개선하거나 원하는 소비자 행동을 끌어내기 위해 신경과학을 활용하려면 적어도 개인정보, 동의 , 자율성,인간의 존엄성 , 동등한 접근성을 존중해야 한다.(-227-)
리더라 하며,결단력,비전, 카리스마를 떠올린다. 하지만,이 세가지 요소가 없다 하더라도,리더가 될 수 있고,탁월한 리더십을 만들 수 있다. 리더에게 요구하는 자질 중에, 세가지 이외에 다양한 조건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리더십의 뇌과학』은 현재 리더이거나, 리더가 되려고 하거나, 리더를 꿈꾸는 이들을 위한 책이다.실제 팀의 리더로 일하는 이들이라 하더라도,자기 스스로 리더십이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다. 우리가 리더십이 없다면 조직은 흔들리게 되고,성과와 생산성이 떨어질 수 있다. 리더와 리더십은 목표를 서로 공유하고, 동기부여를 함으로서, 함께 일할 수 있는 조건과 상황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다.그래서, 리더는 소수이며, 특별한 이들이 자격을 얻는다.
뉴스에 단골로 등장하는 대부분의 이들은 어떤 분야의 리더들이다.그들을 주목하게 되고,책임을 물으며, 리스크에 대한 방법을 알려고 한다.성과를 내는 방법, 어떤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방식, 팀을 꾸리는 노하우, 사람의 마음을 얻는 방법, 더 나아가,남들과 차별화되는 여러가지 요소들을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방식,인재를 육성하고, 새로운 가치와 의미를 만들어내는 이런 요소들이 러더에게 필요하며, 리더십을 스스로 만들 수 있다. 즉 카리스마가 없더라도, 친절과 공감으로 ,남들과 다른 리더가 될 수 있다. 여성들에게는 바로 이런 요소들이 남성에게는 없는 강점이 되고 있다. 친절, 공감, 부드러움,감동과 세심한 배려,이런 요소들은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고, 서로 인간관계에 잇어서 ,윤활유 역할을 할 수 있다. 리더가 무능하고,무책임하면, 최악의 상황에 직면할 수 있다. 망망대해에서, 선장이 자신의 역할이나 책임에 있어서, 소홀하거나, 미흡한 태도를 보인다면, 사람은 따르지 않게 되고,각자 자신의 일이나 역할에 신경쓰거나,.이기적인 리더 밑에 사람이 안 움직이는 이유다., 리더십의 부재는 여기서 만들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