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26 산업안전 산업기사 필기
김재호 지음 / 크라운출판사 / 2025년 10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1990년대 대한민국은 안전불감증으로 인해 국가적 이미지가 크게 훼손되었다. 삼풍백화점 붕괴 뿐만 아니라,대구지하철 화재 참사 , 산업 재해 현장에서, 추락사,끼임, 잘림 , 감전, 화재, 유독가스 중독, 일산화탄소 중독 이 만연하였던 이유였고,인명피해가 발생할 때, 대응 체계는 미흡한 상태로 ,기업의 대표는 피해 정도에 비해, 큰 처벌을 받지 않고 있다는 사회적 인식이 만연되어 있다.이런 와중에, 2025년 최근 , 경주 아연공장에서,일산화탄소 중독으로 4명의 사상자가 발생하고 말았다.
책 『2026 산업안전 산업기사 필기』에서, 「산업재해 예방 및 안전보건교육」, 「인간공학 및 위험성 평가 관리」, 「기계 기구 및 설비 안전관리」, 「전기설비 및 화학설비 안전관리」, 「건설공사 안전관리」 이렇게 다섯 과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산업안전관리사 가 되기 위해서, 산업안전 산업기사를 취득하는 것이 우선이다. 밀폐된 공간에서, 건물 내부의 안전을 책임지는 이들이 바로 산업안전관리사 이며,그들의 역할은 어떤 산업 현장이나, 건물의 내부 안에서 안전에 문제가 될 수 있는 조건과 상황, 환경을 아전한공간과 장소로 정리하는데 있다. 추가적으로 어떤 작업을 할 때, 혼자서 작업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는다. 기계를 다루거나, 밀폐된 공간에 들어가거나, 일산화탄소 중독이 바로 이런 경우다.
위험묿질을 다루거나, 밀폐된 장소에서 작업을 할 때, 추락이나 , 낙상, 끼임이나 화재, 부딛침, 손가락 잘림, 교통사고, 전기 감전과 같은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항상 최소 2인 1조로 움직여야 하며, 어떤 상황이 발생할 때, 안전한 곳으로 이동 조치하거나, 위험상황을 알리는데 최선을 다한다. 산업 재해로 인한 인명과 재산의 손실,기업의 이미지 추락과 구가 신뢰도 하락과 같은 상황이 나타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자격증이며, 사회의 안전을 책임지는 일을 도맡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