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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티커 탐정 천재민
김원아 지음, 김민우 그림 / 다산어린이 / 2025년 9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2학년 1반 천재민이 있다. 반 아이들 사이에서, 똘똘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생각이 많고, 남다른 관찰력과 추리력을 가지고 있는 아이다. 어느날 교실에 , 낙서 대소동이 발생하게 되는데, 누가 낙서를 한 것인가 적극적으로 범인을 찾아내고자 한다.
낙서 하나로, 범인을 찾아낸다는 점은, 무에서 유를 관찰하고, 찾아내는 것과 비슷하다. 낙서에서, 발견할 수 있는 그 과정, 그리고 교실 내에 친구들의 행동과 말투 속에서, 유력한 범인과 가까운 아이를 찾아내려고 애쓰고 있다. 즉 누군가 의도적으로 행동을 한다는 것은 인과관계가 있어야 하며, 알리바이가 존재해야 한다.
즉 낙서의 범인인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의 차이, 그 차이를 천재민의 예리하고, 날카로운 관찰을 통해서, 인식시켜주고 있다. 사소한 일상 속에서, 수상하고,이상한 사건들을 하나 둘 알아가는 과정은 흥미롭고, 관심을 보여주고 있다. 탐정의 눈으로 책 속 사건의 범인이 누구인지 찾아내고,천재민, 유진주, 홍재우, 고동우, 박지훈, 구서준, 박수진과 송지연 중에서, 진짜 범인은 누구이며, 범인으로 추정하는 아이는 누구인지 확인할 수 있다. 추가적으로 낙서를 한 이유와 목적, 그 과정에서, 의도적이거나 ,우발적인 이유로 저지른 건 아닌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정의로운 아이, 문제를 해결할 줄 아는 아이, 추리력과 유추를 잘 할 수 있는 아이가 스티커 탐정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