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질문의 숲 -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키워주는 70가지 성장의 씨앗 ㅣ 10대를 위한 생각의 숲 시리즈
김종원 지음 / 포레스트북스 / 2025년 9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120만 독자의 인문학 멘토 김종원 작가의 『질문의 숲』을 통해서, 후회하지 않는 나만의 인생길, 습관, 관점과 인식, 삶에 있어서, 단단하고, 꿋꿋하게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 볼 수 있다. 이 책을 통해서, 나만의 멘토를 구할 수 있고, 내가 품고 있는 말과 행동,가치관에 따라서, 사람들과 자유로움과 존중,배려를 통해서, 서로가 서로를 지지하고 응원할 수 있는 힘이 되고자 하였다.
이 책에는 네가지 숲이 소개되고 있었다. 삶의 거름이 되는 태도, 흔들리는 나를 꽉 잡아주는 질문, 사회생활에서, 인간관계로 힘들 때, 나를 붙잡아주는 질문, 하루하루 풍요로워지는 질문으로 구분한다. 어떤 일을 시작하고자 할 때, 비난 받을 수 있다는 점을 잊지 않아야 한다.비난바들 준비가 되어 있을 때 큰일을 해낼 수 있다.어떤 상황에 처하더라도, 내가 좋아하는 걸 해야 한다는 것, 같은 책을 여러 번 반복해서 읽는 습관, 삶에 있어서, 무조건적인 겸손이 항상 옳은 것은 아니라는 걸 일깨워 주고 있다.
즉 살에서,나만의 인생원칙과 기준, 가치관과 신념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내 삶에서, 과거를 통해서, 스스로 성찰하고, 현재를 다당하게 살아갈 수 있는 힘을 얻는다.하루하루의 현재가 모여서, 미래의 삶의 자양분으로 삼는다. 인생은 짧고 예술은 길다 하였다.짧은 인생에서, 작은 실수 하나, 어떤 일이 벌어지거나 문제가 생겼을 때, 인간의 살은 급격하게 무너질 수 있다. 내 살에서 흔들리고, 몸과 마음이 크게 다치는 순간이 찾아온다면, 어떤 선택과 결정을 해야 할지 스스로 판단할 때가 찾아올 수 있다. 불가항력적인 어떤 일이 발생하더라도, 스스로 내 삶을 지킬 수 있고, 새롭게 시작할 수 있는 에너지를 얻을 수 있고, 내 앞에 소중한 것을 잃어버린다 하더라도 연연하지 않으며,살아갈 수 있다. 꿈과 내면의 성장을 통해서, 언제나 청춘의 마음으로 하루하루 살아갈 수 있는 ,스스로 내 인생의 주인공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