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00세 시대 생존법 - 슬기로운 생활 70가지
조정호 지음 / 성안당 / 2025년 9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필자 역시 장기근속자입니다. 저는 두산건설에서 32년간 근무한 후, 현재 건설사업 관리회사인 정림씨엠 건축사사무소에서 4년째 근무 중입니다. 두 군데의 회사에서 총 36년간 직장 생활을 이어오고 있으며, 가능하다면 앞프로 14년 더 근무하여 74세까지 50년을 채우고 싶습니다. (-17-)
필자는 1997년에 33세의 비교적 이른 나이에 건축시공기술사와 겆설안전기술사 자격증을 취득했습니다. 두산건설에서 대리로 근무하던 시절이었는데, 회사에서 최연소로 두 가지 기술사 자격을 동시에 보유하게 되어 부러움을 샀습니다. 산업안전지도사 자격증은 처음 시행된 1996년 12월 시험에서 취득햇습니다. (-24-)
셋째, 항상 웃는 얼굴을 유지하세요. 첫인상을 좋게 만드는데 웃는 얼굴만큼 효과적인 것도 없습니다. 또한, 옷차림에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신은 사람의 마음을 먼저 보지만, 사람은 겉모습을 먼저 본다"라는 말처럼, 옷차림 하나하나조차 상대방에게 또렷하게 각인될 수 있습니다. 옷가지는 품격있는 것으로 갖추고 , 특히 구두는 항상 윤이 나게 관리하세요. (-29-)
이 강연에서 제가 얻을 수 있는 핵심 교훈은 이것이었습니다.
"준비되지 않은 사람도 몇 가지 핵심만 잘 챙기면 충분히 성공할 수 있다."그리고 리더는 아랫사람들에게 지시하고, 그들을 감시하는 존재가 아니라, 그들과 함께 일하고 함께 성장하는 존재여야 한다는 점입니다.최악의 리더는"나를 따르라"라고 하며 군림하려는 사람입니다. MZ 세대가 바라는 리더는 같이 웃고 울며, 팀원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사람입니다. 즉, 팀의 일원이 되어 팀원 모두와 함께하는 리더 말입니다. (-58-)
누군가의 결점이나 약점을 알게 되었을 대 함부로 입밖에 내지 않는 것. 그것이야말로 진정한 배려입니다. 꼭 필요한 조언이나 코칭이라면 남들 앞에서가 아니라 당사자에게 가서 조용히 , 조심스럽게 말를 건네는 것이 옳습니다. 그렇게 하며 상대방은 자존감이 지켜지고, 당신은 인격과 신뢰가 돋보이데 됩니다. 다른 사람의 결점을 덮어주는 사람이 진자 성숙한 사람이며, 누군가의 부족함을 몰래 채워주는 사람이 진짜 어른입니다. (-81-)
세상이 바뀌면서, 인간의 수명이 연장되었다. 60세가 되어서, 큰 환갑잔치를 벌이던 것이 엊그제 같다.이제 환갑 잔치를 성대하게 하면, 욕먹는 세상이 왔다. 이제 100세 시대가 온 것이며, 100세가 되어도 열저을 가지고 일하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100세시대가 왔으니, 정년도 연장되어 마땅하다. 물론 사회가 만든 정년은 쉽게 바뀌지 않는다. 단 스스로 정년을 연장시키 수 있다. 100세의 4분의 3 즉 75세까지 일할 수 있다면,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고, 성공은 덤으로 얻는다. 1965년에 태어나 지은이 조정호는 경북대학교 건축공학과를 졸업하였고, 두산건설에 건축기시로 입사하였다. 그리고 산업안전지도사, 건축시공기술사, 건설안전기술사 자격을 취득하였고, 2014년 공학박사 학위도 취득하게 된다.
이 책에는 나를 위해서, 회사,가정, 일상,이 세 가지에 대한 균형과 조화를 언급하고 있다. 누구에게나 해당될 수 있고, 성공할 수 있는 방법이 나온다. 즉, 기술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박사자격격을 얻음으로서, 나만의 커리어를 완성하게 된다. 자신의 성공 뿐만 아니라,자녀가 성공할 수 있는 기본 배경을 만들어 주고 있었다.
내가 잘 되면,자녀들도 잘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박사학위 취득, 기술사 자격증을 가지고 있잇음으로서, 전축과 관련한 거의 모든 일을 수행할 수 있게 된다. 1500세대 아파트 현장소장으로 시작하여, 다양한 이를 할 수 있게 된다. 내가 찾아가는 것이 아니라, 누군가 나를 필요로 한다는 것을 스스로 검증하고 있다. 자기관리와 자기 통제,그리고 남다른 인성과 외모를 갖춤으로서,나를 위한 특별한 100세 시대를 완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