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로부터 도서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삼성이 글로벌 1위를 얻기 위해서,시작한 것이 사업의 차별화, 경영의 차별화다. 1980년대, 남들이 실패한다 해서, 포기했던 반도체 산업의 위험성을 극복하고, 미래의 먹거리 산업에 도전하여 성공했던 것은 이건희 회장의 신의 한수였고, 사업의 차별화를 성과로 완성했다. 이런 차별화 전략은 기업 뿐만 아니라, 개인,정부, 지자체, 브랜드 등, 모든 영역에 해당될 수 있다. 같은 업종을 시작하여도, 누구는 성공하고,누구는 실패하는 이유에 대해서, 돌아보면, 차별화의 실패, 가치 창출의 실패, 브랜드화의 실패에 있다. 결국 성공하고 싶다면, 목표달성을 원한다면,차별화가 핵심이다.
다이소가 성공한 이유는 일관성과 가성비에 있다. 가격이 싸다느 것 이외에도,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였다. 싼 게 비지떡이라는 인식에서 벗어날 수 있는 차별화 전략을 선택하였고,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였다.이런 상황은 이 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분야에 적용할 수 있고,자신을 타인과 차별화할 수 있다. 즉 나에 대해서, 구조적으로 바꿔 나가는 것,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것, 가치관, 인생관를 높여 나가는 것 이외에,다양한 방법으로 차별화 할 수 있다. 시스템을 바꾸고, 구조에 변화를 시키고, 남들이 보지 못했던 것을 시도하고,도전하여, 성과를 만들어 내는 이 모든 것들이 차별화가 될 수 있다. 그것이 성과가 되고, 성공으로 이어지고, 돈을 벌 수 있는 조건이 충족된다면, 사람들이 흥미를 가지게 되고, 관심을 가져 봄으로서 새로운 것을 얻을 수 있다. 멀투를 바꾸고, 태도를 바꾸고 생각을 바꾸는 것만으로도,나와 타인을 차별화할 수 있다. 그리고 새로운 인생을 살아갈 수 있다.기술이 없거, 학력이 없어도, 다른 사람을 감동시키는 전략도 차별화의 하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