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쿵쾅툭탁 힘과 운동 이야기 ㅣ 교과서가 쉬워지는 교과서 12
김성호 지음, 김고은 그림 / 미래아이(미래M&B,미래엠앤비) / 2025년 8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물리학이라는 학문의 개념은 고전물리학자인 뉴턴 탄생 이후 1700년 였다. 그 이전에는 자연철학이라 일컬었다. 소크라테스, 아리스토텔레스 는 물리학자가 아닌 자얀철학자로 생각했다.갈릴레이, 뉴턴의 사과에 대한 연구로 인해, 천문학과 물리학이 발달하게 되었으며, 천동설이 폐기되고, 지동설이 보편적인 진리로 굳어지게 된다. 중력과 만유인력의 원리를 이해할 수 있었다.
책 『쿵쾅툭탁 힘과 운동 이야기』 을 통해서, 중력의 개념을 이해하였다. 무거운 물체나 가벼운 물체나 동시에 떨어진다 해도, 같이 떨어진다는 개념을 피사의 사탑에서,중력 실험을 하였고, 이 개념이 지구 밖 달이 가지고 있는 중력의 힘에 관심을 가졌다. 지구 안에서, 북쪽으로 갈 수록 몸무게를 측정하면, 무거워지는 것을 확인하였다. 달은 지구의 중력의 6분의 1이므로, 지구에서, 60 킬로그램인 사람은 달에서, 10킬로그램에 불과하다.인간은 중력의 힘에서 자유롭지 못하고, 지구 둘레에 인공지능이 떨어지지 않고 도는 원리에 적용되었다.
인류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던 물리학은 뉴턴의 고전역학과 ,이후 원자와 전자가 발견되고, 양자 역학으로 이어지고 있다.책 『쿵쾅툭탁 힘과 운동 이야기』을 통해,지구와 우주의 원리에 대해서, 중력과 전자기력,강한 약력과 약한 약력의 정체에 대해 살펴 볼 수 있으며, 관성의 법칙,가속도의 법칙, 작용 반작용의 원리를 통해,우리 생활과 밀접한 물리학 지식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