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쉽고 간단하게 완성하는 수업혁신사례연구대회 1등급
오지수 외 지음 / 광문각출판미디어 / 2025년 7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수업혁신사례 연구대회는 1999년 '교사수업 개선 실천사례 연구 벌표대회'를 시작으로 , 2021년부터는 ' 수업혁신사례연구대회'로 바꿔서, 시대메 맞게,사회의 트렌드의 변화에 맞춰서, 교사의 수업 전문성과 성장과정을 평가하고 장려하고 있다.특히 2021년~2022년은 시도 대회 1등급 입상자 중 교육감 추첨자에 한하였으나,. 2024년은 시도 대회 1~3등급 입상자 전원을 전국대회 참가 자격이 되고 있으며, 1인 1 연구, 공동 연구 2인까지 가능하다
수업혁신사례연구대회에서, 교과 교육 활동,창의적 체험 활동, 융합 교육 활동, 이 세가지 항목을 영역으로 하고 있으며, 수업 재구성과 통합적 사고력을 촉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즉 수업의 계획이나, 수업 연구에 있어서, 선생님은 수업 계획회을 세우고, 보고서 작성의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2024년의 심사기준을 통해서, 2025년 연구대회의 주안점을 파악할 수 있으며, 1차 심사와 2차 심사,3차 심사를 통해 엄격하게 평가하고 있다. 특히 수업 계획을 이해하고,표절이나 모작 여부를 확인한다. 그 다음 수업 동영상 심사 뿐만 아니라, 현장 방문 실사 및 면담이 진행된다. 그 다음 우수사례를 뽑아서, 전국의 수업 에 적용할 수 있으며, 교육부 장관상(1등급 ), 한국 교육과정 평가원장상(2,3등급)이 수여되며, 입상자들은 교육 공무원 승진 시 연구 실적 평점정을 부여받을 수 있어서, 교사의 성장과정을 국가가 제도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 수업 계획 뿐만 아니라 연구계획서, 연구 보고서 작성 요령, 출품시 유의사항까지 확인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