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사랑령 - 지금, 사랑을 시작하라
이용현 지음 / 필독 / 2025년 8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인간의 삶에서, 사랑이란 무엇이며, 어덯게 사랑해야 하는지, 누구와 사랑할 것인지에 대해 주요하네 다루고 있다. 사람의 인생에서, 정신적인 아가페적인 사랑도 있고,육체적인 에로스가 있으며, 우정과 같은 필리아, 부모와 자녀 간의 사랑을 스토르게라 한다 때로는 용기과 위로와 희망을 느끼게 하는 것,그것이 사랑의 의미였고,가치이면서, 존재이기도 하다. 우리는 왜 사랑하고,사랑을 통해서, 어떤 인생을 살아가고 있는가 생각해 보았다.
책 제목'시랑령'은 '존재하라'는 의미였으며, 우리가 사라을 잊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다.우리는 나의 소중한 사랑에 대해서, 잊고 살아간다.사라을 소유하려 한다. 사랑을 두려워하지 않으며, 사랑을 실천하는 다정한 선언이기도 하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내 이웃을 사랑하고, 나와 함께 살아가는 이들을 사랑하는데 있다.긔고 나를 사랑하는 것이다. 꼭 육체적인 사랑이 아니더라도, 존중과 배려를 통한 사랑이 우선이며, 서로에게 믿음과 신뢰가 쌓이는 것, 사랑을 통해서, 나의 세계관을 확장하며, 내 안의 세계가 점점 넓어지는 과정이기도 하다.
'가장 깊은 사랑'을 하라. 그리고 그 사람을 오랫동안 기억하는 것이다. 사랑할수록 자유로워지며, 붙잡으려 하지 않으며,소유하지 않는다. 지난 날 상처받은 사랑도 사랑이며, 한때 나의 인생의 일부였다. 나를 웃게 했던 기억, 인생의 희노애락 애오욕이 모두 포함되어 있는 사랑이야말로, 내 인생을 따스하게, 풍요롭게 하고, 나의 인생에 있어서, 가장 큰 영향력을 주는 것일지도 모른다.그래서, 사랑은 끝나는 것이 이니 더 깊어지는 것인지도 모른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른 사랑을 다시 꽆피우는 법을 정확히 아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