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김점장의 일등마트 도전기 - 당신의 매장에도 반드시 적용 가능한 실전 전략서
김용운 지음 / 바른북스 / 2025년 7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저자 김용운은 무역인으로 자신의 진로를 선택하였으나,IMF 격동기를 맞이하여, 대형마트로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게 된다. 이후 LG마트, GS마트, 롯데마트에서 유통인으로서 능력을 인정받기 시작했다. GS 마트 대전 동구점장으로, GS마트 빅 3 매장인 춘천점장이 될 수 있었고, 롯데마트 제주점에서, 제주도애 1등 매장으로 직장인으로서 마지막을 성공으로 정리할 수 있었다.
그가 생각하는 일등 마트의 첫번째 비결은 동기 부여에 있다. 누구든 어떤 분야에서,동기부여를 할 수 있다면, 일에 대한 보람과 자부심이 생긴다. 스스로 일등 마트가 될 수 있다면,그곳에서 일하고 있다는 것만으로도 소속감을 느끼고 더 열심히 하려 한다.대한민국 국민이 삼성 전자에 입사하여, 삼성맨이 되려고 하는 것과 비슷한 방식이다. 즉 최고의 위치에서, 직장에서,일을 한다는 것만으로도,자신의 존재감을 드러낼 수 있다.
차별화, 그리고 이벤트에 대해서, 나오고 있다. 유통업은 물류와 유통이 사업의 핵심이다. 신선한 물건을 적재적소에 배치하고, 소비자가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 캐치해 낸다. 트렌드들 읽고 가격 차별화를 꾀하기 위해서, 물류 최적화와 유통 최적화는 필수다.마 트내에 보이지 않는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을 때 ,그것이 시너지 효과가 발생하며, 남들과 다른 방식으로 성공을 꾀할 수 있다. 마트 안에서, 공간의 차별화,시간의 차별화를 꾀하며, 신뢰와 믿음을 얻기 위해서, 최선을 다하는 것이 우선이다. 굳이 마트가 아니어도, 편의점이나 작은 소규모 슈퍼에도 적용할 수 있다. 소비자에게 신뢰를 얻고, 점장은 마트에서, 언젠가는 떠나는 입장이지만, 마트 직원은 같은 마트에서, 평생 직장으로 일해야 한다.이런 사실들이 동기부여가 될 수 있고, 성과와 보상으로, 마트내 직원들에게 적절한 보상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