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가정법원 너머의 이혼상속 상담일지 - 대형 로펌 변호사가 직접 알려주는
법무법인(유) 로고스 외 지음 / 북플레이트 / 2025년 7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이모도 이혼했고 , 장성한 두 아들을 키우고 있다. 그리고 새 이모부와 함께 행복하게 살고 있다. 두살 어린 형수도 이혼하였고, 사촌 조카는 고모가 키우고 있는 입장이다. 이혼은 우리 주변에 흔하게 나타나고, 결혼하고 난 이후 참고 살지 않는 저서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특히 이혼 후 재산분할문제 뿐만 아니라,이혼에 있어서, 중대한 귀책사유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특히 부부가 결혼하고,이혼 한 다음, 아이 양육권을 누가 가지느냐가 중요한 문제가 되고, 양육비를 누가 댈것인가도 관건이다. 특히 이혼은 자녀들에게 큰 상처가 되기 때문에, 자녀가 성인이 된 이후에 이혼을 하려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이런 경우, 이혼 숙려기간을 거치게 되는데, 잘 회복되지 않을 때가 있다. 부부 간의 오랜 갈등이 이혼의 중대한 원인이 되었을 때,재산 분할에 있어서 적극 협조하지 않는 경우가 허다하다.특히 돈보다 , 서로 안보는 쪽이 더 낫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상속도 마찬가지다. 부모 중 누군가 돌아가시게 되면, 유언을 남길 때가 있다. 특히 자녀 간의 재산 문제로 다투는 일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다. 더군다나 사실혼 관계일 겨우, 재산을 탐내는 주변 친인척이 존재한다.모 연예인의 경우, 사망 이후, 연락이 끊겼던 부모가 찾아와서,재산을 가져간 경우가 현존하고 있기 때문에,상속 문제, 재산 문제는 원할하게 해결되지 않고, 민사 소송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허다하다.
이런 경우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부모의 유언이 부당하다고 여겨질 때,어떻게대응할 것인가,이혼 후 , 숨겨진 재산이 발견되었을 때,그 숨겨진 재산을 어떻게 분할할 것인가는 법적으로 다퉈야 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이러한 법적인 변수에 대해서,어떻게 이혼 후 재산분할 문제,상속 재산을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에 대한 문제를 놓치지 않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