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덤 마인드 - 아미&영웅시대
박선민 지음 / 북코리아 / 202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몇 년 전 유행이 일었던 다꾸(다이어리 꾸미기) 도 포카에 적용됐다. 포카를 담는 케이스를 '탑로더'라고 하는데, 이를 꾸미는 '탑꾸(탑로더 꾸미기)' 도 유행이다. 케이스에 온갖 스티커를 예쁘게 붙여 SNS에 인증하는 사진이 넘쳐나고, 유튜브에는 탑꾸 영상들이 공유된다. (-22-)



팬 메이드 인형 때문에 애를 쓴다는 한 팬은 "팬들은 구매하는 것도 힘들어 중고거래 사이트에 수시로 들락날락한다. 인형의 털을 정리해주는 인형 미용실도 있다"고 말했다, 어디를 가든 자신의 인형을 통해 스타를 향한 사랑을 표현하는 현대판 팬심이다. (-23-)



팬덤 커뮤니티에서 팬의 본질적 특징을 나타내는 독특한 단어가 있다.바로 '생산러'다. 생산러는 콘텐츠를 직접 생산하는 팬을 의미한다. 팬덤 내에는 여러 유형의 팬이 존재한다. 크게 소비를 주로 하는 팬들과 생산을 집중적으로로 하는 팬으로 나뉘나. 그러나 소비하는 팬들까지도 SNS 에 댓글을 다는 행위에는 참여하기 때문에 이미 콘텐츠를 자연스레 생산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42-)



위버스는 스타와 팬이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는 앱으로 기존의 팬카페나 팬 페이지를 대체하는 공간이다. BTS 의 소속사 하이브가 네이버의 관계회사인 위버스컴퍼니를 함께 만들었지만 국내외 다양한 가수들이 함께 참여해 팬카페의 대명사처럼 불리고 있다.



2024년 말 주요 아티스트 팬덤 프랫폼 회원수는 BTS 는 2713만명,엔하이픈은 1069만명, TXT 는 1016만명, 세븐틴은 856만명, 블랙핑크는 797만며에 달한다. 이들의 국내 플랫폼 현황을 보자면, 위버스 (위버스컴퍼니), 버블(디어스), 베리즈(카카오 엔터테인먼트) 가 있으며, 디지털 멤버십 도입, 텐센트와 중국 진출 준비 , 글로벌 팬덤 플랫포므로서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여기서 우리는 팬덤이란 무엇이며, 제1세대 아이돌 팬덤과 지금 현재 아이돌의 팬덤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확인할 수 있다. 그건 과거 SM,. YG,JYP 세 기획사 나누어 가졌던 엔터테인먼트에, 방시혁이 이끄는 하이브가 도전장을 내밀었다는 점이다. 즉 BTS 와 뉴진스로, 글로벌 팬덤을 형성하고 있으며, 국내 팬과 해외팬을 서로 아우르고 있다.그들은 팬들이 서로 소통할 수 있는 앱을 만들었고,그안에서, 소통 뿐만 아니라,정보 교환까지 진행된다. 팬덤 중에는 생산하는 팬이 있고,소비하는 팬이 존재한다.손재주가 좋은 팬들이 자칭 생산러가 되는 경우가 일반적이며, 소비하는 팬들은 생산러에게, 다양한 아이디어와 굿즈에 대하 정보를 서로 공유해 왔다.이런 모습은 1990년대 아이돌과 팬덤이 해온 것과 크게 다르지 않다.단 주로 국내에 머물렀던 팬덤이 이제는 글로벌 팬덤으로 확장하였고,K-팝을 주도하고 있다는 것이 큰 특징이었다.이런 요소들을 이 책에서 알려주고 있으며, 방탄소년단의 아미가 글로벌 팬덤의 대표주자이며, 기획사에 영향을 주고 있다. 반면 임영웅의 팬덤은 남녀노소 다양하게 존재하고 있으며,특히 중년 여성들이 임영웅의 가창력에 반하여, 팬과 가수가 동반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서, 가수에게 긍정적인 팬심 이미지를 심어주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