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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뢰 게임 - 반도체 시장을 뒤흔든 하이닉스 경쟁력의 비밀
현순엽.김진국.박정식 지음 /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 2025년 7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시장의 기존 패러다임을 바꿀 만한 와해적 혁신이 없는 어느 정도 성숙한 산업에서는 이등이나 삼등 기업이 인수합병을 하지 않는 한 일등 기업을 따라잡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특히 메모리 반도체 사업처럼 규모의 경제가 작동하는 산업에서는 더 어렵습니다. (-5-)
우리가 내린 결로은 신뢰 게이이었다. 물론 신뢰 이외의 요인들도 중요했으나 다른 기업들도 그 정도는 다 하는 것들이었다. 하지만 하이닉스의 신뢰게임은 좀 남달랐다. 하이닉스 내 Top Team 내 신뢰 에서 출발된 신뢰 게임은 조직 전체로 확산되어 전사 우월팀 스피릿과 협업 문화를 만들어냈다.(-12-)
신뢰란 무어실까?수직적으로는 각 계층의 상위자와 하위자 간 신뢰, 수평적으로는 타 부서와 동료에 대한 신뢰, 그리고고 더 나아가 협력업체와 고객과의 신뢰를 포함한다. 나는 나를 둘러싼 상대를 믿고 상대와 협력하는 것이 나의 생존 가능성을 높일 것이라는 믿음이라 할 수 있다. (-43-)
경쟁사에서 하이닉스로 이적해 온 구성원들이 처음에 이상하게 생각하는 것 중 하나가 회의 문화다."의아한 점은 회의를 하는데 임원 이나 팀장 앞에서 팀원들이 거리낌 없이 자기 의견을 이야기하는 것이었어요. 임원이나 팀장이 빨리 결정하고 팀원들은 상위자의 의견에 토를 달지 않는 것이 효율적인 회의 모습이라 당연히 생각해 왔거든요. 저도 무슨근 의견을 내야 할 것 같은 분위기였는데, 그것이 너무 어색했어요." (-103-)
HBM 은 기존 디램보다 훨씬 널은 대역폭을 제공하는 고성능메모리 인터페이스로서 여러 개의 디램 칩을 수직으로 쌓아 올리고 첨단 패키지 방식인 TSV 기술을 통해 칩을 연결하여 데이터 전송 속도를 혁신적으로 향산시킨 제품이다. (-201-)
SK 하이닉스는 LG 반도체를 흡수 병합함으로서, ,대한민국 반도체 산업은 삼성 반도체와 Sk하이닉스가 양분하였다.이 두 기업은 반도체 기업 서열 1위와 2위였고, 기업이 가지고 있는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데 힘써왔다. 대부분, 대한민국 반도체 산업에 대해서,삼성 반도체의 성공 노하우를 분석하기 바쁘다.하지만, 이 책은 삼성 반도체가 아닌 SK하이닉스의 성공 노하우, 하이니스 특유의 경영 철학을 분석하려 한다.SK 하이닉스 특유의 신뢰 게임이 기업 문화에 녹여 있다.
신뢰 게임이 있다면, 정치 게이도 존재하나. 대부분의 기업 내부에는 정치 게임이 작동한다.서열 우선주의 권위를 높이는 것이 정치 게임이다.권력 획득의 경쟁 게임, 책임전가 게임, 정보 통제와 왜곡 게임, 조직 파벌 게임, 자원 확보 게임, 권력 줄서기 게임이 바로 정치 게임의 대표적인 사례다.이런 모습이 우리에게 너무나 익숙하기 때분에, 신뢰게임을 이상적인 경영 방식으로 생각한다. 여기서 신뢰란,협력과 함께 진행되어야 한다. 기업 내부의 문화에 신뢰를 기반으로 협력할 수 있는 기업 시스템이 작동되어야 하며, 신뢰- 협력- 소통- 혁신으로 나아가는 것이 하이닉스 특유의 기업 시스템이었다.
즉 하이닉스가 대한민국 2인자에서, 삼성반도체를 위협할 수 있는 위치에 다다를 수 있었던 것, 기술의 혁신 뿐만 아니라. 회의 나 토론에서, 임원와 팀장 과 팀원 간에 자유롭게 의견을 교환할 수 있도록 하였고, 한사람이 소통을 주도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즉 신뢰 게임은 기업 문화 뿐만 안미라. 매뉴얼화하여, 임원과 직원이 교육을 통해 , 스스로 익혀야 가능하다. 말이 아닌 실천이 우선이며,그들 나름대로 원칙이 존재했다. '스피크업' 이라는 하이닉스의 고유 경영 용어가 만들어졌고, 원온원을 도입하여, 신뢰게임을 향상시켜왔다. 그리고 그들은 세계의 기술 트렌드를 적극 도입하여, 기업과 직원이 함께 동반 성장할 수 있었다. 그것이 하이닉스의 성공 노하우이며,그들의 기업 철학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