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 2.0 새로운 아빠 되기 - 내 아이를 위한 아빠 최적화 로직
최태순 지음 / 라온북 / 202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어린 시절의 저는 버그투성이었습니다. 하지만 그 버그들은 단지 실패나 결함이 아니라, 저만의 성장기록이었습니다. 때로는 패치가 필요하고, 때로는 전면 리팩토링이 필요하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이제는 더 자신을 버그로만 보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34-)



이 반복문은 내가 만든 코드도 아니고,내가 원한 흐름도 아닌데, 계속 반복되는 감정의 패턴, 행동의 패턴들이었습니다.이것은 바로 무의식에 박혀 있는 되물림된 코드였습니다. (-51-)



'아빠 2.0'은 과거의 신념을 검토하고,현재 내 가족에게 맞는 설계로 바꾸는 작업을 포함합니다. 기술 스택을 교체하거나 , 보아 취약점을 가진 라이브러리를 제거하고 새로운 모듈로 갈아끼우는 일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86-)



IT 시스템에서 아무리 훌륭한 코드를 짰다고 해도, 늘 예상치 못한 상황과 버그는 발생하기 마련이죠. 이런 상황을 대비해 개발자들은 반드시'리커버리 코드(Rccovery Code)'를 준비합니다. (-121-)



롤백(Rollback) 혹은 실행취소(Undo)는 시스템에서 문제가 생겼을 때 정상 작동하던 상태로 되돌리는 것을 의미합니다.아빠의 삶에도 이 기능이 꼭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아이에게 소리를 질렀다면, 그 행동을 한 직후 롤백이 가능한 타이밍이 있습니다. (-159-)



예를들어, 파이썬이라는 언어의 경우에는 데이터를 시각화할 때는 matplotlib,파일 처리를 쉽게 하려면 pandas,웹 서비스를 만들려면 Flask나 Django 같은 모듈을 활용합니다, 이미 잘 만들어진 모듈을 쓰면 시간도 줄이고, 검증된 로직을 통해 개발하는 시스템의 안정성을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180-)



개발자라면 문제가 발생했을 때 로그(log)를 남기는 것에 익숙할 겁니다.꼭 개발자가 아니라 할지라도 문제 상황에서 정리 하는 것은 꼭 필요한 기술 중에 하나입니다. 가정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에게 어떤 감정 트리거가 있는지 알기 위해선 '감정 로그'가 필요합니다. (-211-)



어릴 때 부모의 감정처리 방식, 갈등 해결방법, 기대와 질책의 표현 방식을 무의식적으로 '보고' 배웠습니다. 그것이 지금 내가 아이를 대하는 방식이 되었고, 아내와의 갈등 중 나도 모르게 튀어 나오는 말투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중요한 거는 부모를 단순히 '용서;하는 것이 아니라, 분석하고 디버깅하는 것입니다. (-255-)



인간은 기계가 아니다. 기계는, 컴퓨터는 프로그래밍화된 코드에 의해서 실행된다. 수많은 루틴이 있고,로직이 있으며, 모듈과 라이브러리가 있다. 실행조건이 있으며, 반복문과 명령문, 조건문이 있다. 그래서,기계는 최적화된 로직과 구조 설계가 필요하다. 바그 투성이의 코드는 기계의 작동을 멈출 수 있다. 우리 인생도 가끔 프로그래밍화 하면 좋겠다고 생각할 때가 있다. 컴퓨터 프로그래밍처럼, 순서도에 의해서, 루틴에 의해서,모듈에 의해 작동하는 것이다. 감정도 마찬가지이며,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도 마찬가지다. 1을 입력하면,1이 나오는 그런 계획된 프로그래밍이 요구된다.



그래서 책 『아빠2.0 새로운 아빠 되기』의 컨셉은 독특하다. 20년간 컴퓨터 프로그래머였던 저자가, 컴퓨터 책이 아닌, 아빠에 관한 책, 자녀 교육에 관한 책을 썼다. 컴퓨터 프로그래밍하던 그 방식으로 자녀들과 소통하고, 문제를 해결해 나간다. 부모와의 관계, 자녀와의 관계, 아내와의 관계가 좋은 관계가 되기 위해서는 최적화된 구조설계가 필요하다. 어떤 문제가 발생했을때, 최고의 방법을 찾는 것보다 최선의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낡은 가치관을 업그레이드하여, 새로운 가치관으로 탈바꿈하는 것이 중요하다. 부모의 모습 안에는 원시 코드가 존재한다. 부모의 행동 하나하나에 내 모습이 있고,나의 무의식 세계가 존재한다. 누군가를 깊이 이해하고자 한다면, 그 사람의 로그 파일을 보고, 캐시 찌꺼기를 비워야 한다. 때로는 상담이나 멘토를 통해서, 외부 모듈을 수혈하는 방법도 있다. 조건도 다양하고,방법도 다양하다. 내가 취사 선택하는 것은 자유이며, 문제 해결 방식도 다양하고, 어떤 선택을 할 때, 신중해야 하다.특히 아빠 1.0에 머물러 있다면, 아빠 2.0으로 업그레이드해야 한다. 아빠 1.0에 머물러 있으면서,자녀에개 자녀2.0을 요구하는 것은 ㅇ너리석은 선택임을 알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