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 무역의 리더 항해사 푸른들녘 미래탐색 시리즈 20
김승주 지음 / 푸른들녘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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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무엇이 뭔지도 모르면서 그저 이 나라 저 나라를 돌아다니며 세상을 구경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품고 해양대학교에 입학했다. 당시에는 외국인과 영어로 대화하는 사람들이 정말 멋지고 대단해 보였다(-24-)



운항은 바닷길을 통해 무언가를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운반하기 위해 항로를 오가는 일이다. 운송하는 대상은 화물이 될 수도 있고 사람이 될 수도 있으며, 물고기가 될수도 있다.이에 따라 배를 크게 상선인 화물선과 여객선, 어선으로 분류할 수 있다. (-47-)



10년 후 저는 현재 근무하는 회사의 선단장이 되어 있을 것이라 감히 말씀드려봅니다. 현재 우리 회사의 태평양 선단엔 총 13척이 있으며, 그 13척의 선장님 중 경험이 풍부하고, 리더십이 강한 한 부의 선장님이 태평양 선단을 대표해 선단장 역할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83-)



한구해양대학교와 국립목포해양대학교는 교내에 해기교육과정 실습선이 있기 때문에 교육과정을 잘 이수하면 3급 항해사 면허를 취득할 수 있다. 또한 학교 내의 ROTC에 지원하면 졸업 후 군 항해사로서 근무할 수 있다. (-133-)



항해사는 직업 특성상 배에서 힘든 일리 일어나면 혼자 끙끙 앓으며 해결하려는 경우가 많다.배를 타지 않는 사람에게 배에서 일어난 이을 말해도 해결할 수 없을 것 같고 자신의 무능함을 인정하는 것 같아 두렵기 마련이다. 또한 '일이 잘못되어 회사에서 나를 해고하면 어쩌지?하는 불안감도 있다. (-198-)



화제의 인물 한국해양대학교를 졸업한 김승주 항해사가 쓴 『해운 무역의 리더 항해사』에는 tvN 유 퀴즈 온 더 블럭 ,cbs <세바시> 출령한 경력을 가지고 있으며, 지금은 우양상선 선장이다.



저자는 한국해양대학교를 졸업했다.이곳은 해기사, 수추산업의 역군 항해사를 키우는 곳으로서, 1급 항해사가 되기 위한 문턱을 반드시 넘어야 하다. 하지만 김승주 선장의 꿈은 항해사가 아닌 도선사였다.도선사가 되기 위해서, 항해사로서 ,자신의 임무와 역할에 최선을 다해야 했다.



세월호 참사 당시 , 세월호 선장과 3등 항해사 이야기가 나온 적 있었다. 배를 버리고 ,먼저 탈출했던 그들은 업무상 과실치사죄를 얻었다. 항해사에 대해서, 널리 알려지게 된 이유다. 하지만 항해사는 매력적인 직업이다. 4개월에서, 6개월 정도, 상선이나 원양어선에 올라타면, 세상과 단절된 채, 망망대해 위에 올라가게 된다. 그리고 육지에 오르게 되면 , 긴 휴가 기간을 얻을 수 있다. 3등항해사와 1등항해사의 차이점은 책임과 역할에 있다. 원양어선을 타게 되면, 남들이 보지 못하는 해외의 진기한 경치를 볼 수 있다. 어두 컴컴한 바닷가 위에, 갈매기와 벗하고 , 태평양을 건너서, 북미로 수천 개의 컨테이너를 싣고 떠나게 된다.



책에서, 두 사람의 인터뷰가 눈에 들어왔다.학생들이 제일 궁금하던 부분이 것이다.항해사가 되기 위한 조건과 역량에 대해서, 물어보고, 어느 고등학교와 어느 대학교에 가야 하는지,전공과 진로에 대해서, 항해사 뿐만 아니라,다른 직업까지 확인할 수 있고, 선장이나, 도선사로 가는 길이 열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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