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여자의 모든 인생은 20대에 결정된다 - 더 행복하고 더 부유하고 더 건강한 여자로 사는 법, 20주년 기념 개정판 ㅣ 여자의 모든 인생은 20대에 결정된다
남인숙 지음 / 해냄 / 2025년 7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남인숙 작가는 최근 유튜브 채널 「남인숙 작가의 어른성장학교」를 운영하고 있으며, 유투브 구독자 수 22만명, 국내 전업 작가 주에서, 유일하게 실버 버튼을 받은 바 있다. 한 사람의 인생에서, 20대는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20대를 청소년과 성인의 중간. 무언가 큰 일ㅇ르 맡기기에 애매한 나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십대는 실수가 있어도 어느 정도 용서가 되는 나이다. 사회가 그들의 자아 성장을 돕고, 성찰을 통해서, 크게 성공하기를 응원하기 때문이다.
여성의 전 인생에서, 나에게 주어진 나쁜 환경이 자신의 운명이자, 인생이라고 보고 있다. 그래서 스스로 포기하고, 스스로 내려 놓는다. 하지만 저자는 나에게 주어진 불행한 운명조차도, 20대를 어떻게 살아가느에 따라서, 얼마든지 바뀔 수 있다고 말한다. 부모가 가난하거나, 불행한 이유를 '사람이 좋아서','운이 없어서' 라고 단정하게 된다면, 나의 운명도 그 부모의 불행한 운명에서 벗어나기 힘들다. 우리는 어느 정도 부모의 모습을 닮아가고, 후천적으로 학습하다.20대에,선택의 갈림길에서, 무엇을 선택하는지에 따라서,내 운명이 결정된다.

.성공하는 사람에게 필요한 것은 '견디는 것'이 아니라' '계속하는 것'이다. 내가 가진 꿈을 계속 실천하면서, 꿈을 키워 나간다. 수많은 시행착오를 통해서, 성공과 실패를 경험하면서., 스스로 자존감을 키워 나간다. 20대 여성에게, 앞으로 남은 인생을 성공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인내와 실천이다.
저자는 20대 여성에게 인복이 있는 여자로 거듭나라고 말하다. 인복은 인성과 인관관계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SNS에 흔적을 남기지 않는 것에서 시자한다 침묵이 금이다. 침묵보다 더 나은 말이 있을 때. 그제서야 마를 글로 옮기는 것이다. 타인을 험담하지 않느다.그것이 내 인생에 발목 잡히는 일이 될 수 있다. 나만의 인생 명언이 될 수 있으며,SNS는 개인의 일기장이 아니라고 말한다. 즉 어떤 큰 일을 하고자 한다면, SnS와 거리를 두어야 한다. 저자는 인간은 본질적으로 속물이라고 말한다.스스로 속물이라고 이정할 때, 비로소, 타인과의 관계가 평온하다. 그렇다고, 스스로 행동에 있어서, 속물적인 행동을 보여서는 안된다. 자신에게 독이 되고, 소탐대실로 인해, 성공에 있어서, 마이너스가 될 것이고,자신의 잘잘못으로 인해,공든 탑이 무너질 수 있다. 이 책에는 교과서에서 배울 수 없는 명언이 수록되어 있다. 우리에게 필요한 인생관,가치관, 신념에 대해서, 나를 돌아보고, 스스로 무엇을 해야 하는지 생각하게 된다. 이 책이 출간할 때, 20대였던 여성은 어느덧 40대 중년 여성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