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전 보고서 작성 기술 with 파워포인트, 워드, 한글 - 18년 차 전문 컨설턴트가 알려주는 가독성 높은 보고서를 빠르게 작성하는 노하우
홍장표 지음 / 한빛미디어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현대인이라면, 직자인이라면 꼭 써봐야 하는 것 중 하나가 자기소개서와 보고서 작성이다. 자기 소개서에는 회사에 입사하기 위해서, 면접을 위해서, 필요한 준비과정 중 하나이며, 회사에 대한 해, 자기의 역량, 자세, 태도, 인성까지 들어간다. 보고서는 회사에 입사 후, 직장 상사에게 보고서를 작성하여, 일이나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과정 중 하나다.문서 작성부터, 보고, 후속 보고 과정까지 한권의 책을 통해 이해 할 수 있고, 실제로 자신의 보고서 작성 방식에 대해서 수정 뿐만 아니라 개선을 할 수 있다.



보고서 작성 시 행간과 자간, 긃자 폰트, 글자 크기 등, 고려해야 하는 것이 많았다. 두괄식으로 쓸 것인가,미괄식으로 쓸것인가 선택해야 한다. 처음 보고서 초안은 3장 내외로 하는 것이 좋다, 그 다음 수정하여, 1장으로 압축하여. 핵심이 보고서에 정리되어 있어야 하는 이유다. 그 다음 , 보고서에 대해서, 사전 정보를 모를 경우,미괄식을 사용하고, 알고 있다면, 두괄식을 선택한다. 물론 이 상황은 직장 상사의 성향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바뀔 수 있다.



『당서』, 「선거지」 에 나오는 말, 신언서판이 있다. 바른 용모, 조리 있는 말솜씨, 인격을 대변하는 글씨, 사물과 세상의 이치를 이해하고,일에 임하는 판단력, 이 네가지를 갖춘 사람을 최고로 평가하여, 관리로 써왔다. 현대 사회에는 그 것을 컴퓨터가 대신하고 있다.하지만, 그 나머지는 사람이 해야 하는 상황이다. 글씨는 컴퓨터 폰트로 대신하고, 글의 핵심 포인트를 선택해야 한다. 요령과 보고의 짜임새가 있어야 하는 이유다. 보고를 잘하는 것은 그 사람의 능력이자 장점, 강점이라고 말할 수 있는 이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