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판에 텐트 치는 여자들 - 다정하고 담대한 모험가들, 베이스캠프에 모이다
WBC 지음 / 해냄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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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어떤 일에 대해서,무언가 도전하고,새로운 일을 하거나 직업을 가질 때, 남자의 역할이 있고, 여자의 역할이 존재한다. 이런 편견은 우리 사회가 안정적인 질서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며, 서로 보탬이 되는 안전한 관계를 형성하면서,정착해왔다. 그러나 우리 삶은 이제 달라지고 있고, 변화와 모험을 필요로 한다. 일에 대한 관점이 존재하고, 여성의 사회 진출이 늘어나면서, 역할에 대해 구분하는 것은 낡은 가치관, 구시대처럼 바뀌고 있다. 스포츠에서, 축구나 농구는 남자들의 전유물처럼 생각하였고, 캠핑이나 낚시를 즐기는 것도 마찬가지였다. 아웃도어 시장에서, 남성 제품위주로 팔리는게 일상적으로 생각한다.하지만, 풋살도 생겨났고,아웃도어 시장에 여성 취향에 맞는 제품이 늘어나고 있다. 



캠핑 문화도 여성들이 즐길 수 있는 취미로 바뀌고 있다. 여성들만의 캠핑 모임 ,WBC( Woman's BaseCamp) 가 만들어진다. 즉 이성 간에 서로 캠핑을 하는 것도 의미가 있지만, 여성으로서의 한계도 존재하였다. 사회에서, 여성스러움을 요구하고,서로가 서로를 속박하거나,족쇄를 채우려 한다.이런 문제들을 캠핑 모임을 통해서,일상 속에서 평온함을 유지하면서, 대안을 찾아간다. 즉 여성들에게 자유로운 일상에서, 서로 마음을 터놓고,모험을 즐길 수 있다.



김하늬,김지영,윤명해, 세사람은 그렇게 의기투합을 하였다. 캠핑 문화를 통해서, 서로 숨기지 않는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 어려서부터, 아웃도어 제품을 선택하는 것에 대해서,주변사람들의 눈치와  따가운 시선이 있었다. 한국 사회의 정서를 바꾸는 것, 야외에서 들판에 레펠을 스스로 박으면서, 텐트를 직접 치는 방식까지, 캠핑카를 이용하여,야외에서,자유로운 일상을 유지함으로서, 행복한 일상, 자유와 용기,모험에서 느끼는 짜릿한 기분을 얻을 수 있다. 내 주변에도 캠핑을 즐기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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