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자기소개서 바이블 - 단 한 번에 합격하는 자소서 작성 방법
고요한.강건욱 지음 / 북카라반 / 2025년 4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취업을 할 때, 스펙과 자기소개서, 면접을 본다 이 세가지 요소는 회사에 취업 후,. 월급을 받을 수 있는 회사의 직무적 역량, 직업적인 역량을 확인하는 절차이기 때문이다. 특히 취업 에서 전문적인 스펙이나, 학벌로 확인할 수 없는 요소들, 도덕이나 인성에 대해서, 그 사람의 리더십, 협업능력, 조직에 대한 희생, 공동체 에서 직원들과 함께 일을 할 때 발생하는 여러가지 부정적인 경우, 긍정적인 경우에 대해서,자기소개서를 통해서, 그 사람이 회사 분위기,문화에 적응할 수 있는지 확인한다. 나에 대해서, 다른 사람에게 알리기 위해서,자기 소개서를 쓰는 게 아니다.
취업을 위한 자기 소개서는 명확한 목적과 의도가 있어야 한다. 나의 성공 경험,실패 경험과 지식으로, 그 회사에 필요한 인재인지 확인할 수 있다. 금융기관이나 은행에서 일하게 된다면, 그곳에서,자기소개서를 통해 경제 지식이나 금융에 대해,전반적인 것을 물어본다. 우리가 놓칠 수 있는 것들을 확인하는 절차를 거치는 것이다.
1,000 명 이상의 서류 합격을 이끌어낸 '합격 자소서 가이드'를 보면, 내 경험,나의 역량을 어떻게 자기소개서에 채우는지 자기소개서 쓰기 가이드가 되고 있다. 나의 치명적안 약점이나 단점,습관을 드러내면 안된다. 예컨데, 성실하지 못한 모습이나, 약속을 안 지키는 것, 상사에게 무례한 행동과 자세에 대해서, 자가소개서에 쓴다면, 서류 에서 떨어질 것이다. 다군다나 회사 이직에 대한 경험도 마찬가지다.서류 합격을 하더라도, 얼마든지 지금의 회사에서, 다른 회사로 이직할 여지를 남겨놓기 때문이다. 하지만, 자신의 실패 경험으로, 반성하는 모습, 더 나은 방향으로 바뀌는 그 모습, 성장과 변화, 성찰, 성취감에 대해서,느낌, 행동 변화,감정에 대해서, 진실한 모습으로 자기소개서를 쓰면,회사의 핵심인재로서, 직무에 적합하다고 판단할 수 있다. 누구에게나 해당되는 것은 아니지만, 최선을 다해서,자기소개서를 쓰면서, 교열과 퇴고를 통해서, 군더더기를 덜어내야 한다.깔끔한 자기소개서가 대기업 취업, 서류 합격으로 인어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