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진로N(진로엔) 2025.4 - 청소년 진로진학 매거진
나이스에듀 편집부 지음 / 나이스에듀 / 2025년 3월
평점 :
품절
“출판사로부터 도서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2025년 4월호 진로N』은 청소년의 미래를 내다보고, 대학 진학 vs 바로 취업 시 부모와 학생이 선택하는 데 도움을 주는 책이다. 나에게 적합한 직업이나 일에 대해 고민하고, 앞으로 무엇을 할 것인지 정한다면 남들보다 빠르게 사회생활을 시작할 수 있다. 원하는 길, 내가 목표하는 직업 계열뿐만 아니라 학업에 대해서도, 일과 공부까지 꼼꼼하게 살필 수 있다.
과거와 달리 이제는 대학교 졸업장이 꼭 성공의 길이라고만 할 수 없다. 유튜브 크리에이터로도 성공할 수 있고, 자신만의 길을 걸으먄서 ‘덕후 기질’을 가지고 있다면 그것이 시장에서 통하는 경우도 존재한다. 이제는 다양하게 내가 꿈꾸는 일을 선택할 수 있다. 안정적인 직장과 도전적인 환경, 이 두 가지 선택지 속에서 나에게 맞는 진로를 설계하는 데 도움을 준다. 진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개인의 역량'이며, 학력보다는 '실무 능력'을 우선시하고 있다.
고등학교 졸업 후 ‘대학 진학’의 장단점, 고등학교 졸업 후 ‘바로 취업’의 장단점을 살펴본다면, 예를 들어 내가 야구 선수라고 가정할 때, 대학 입학 후 프로로 전향할 것인가, 고등학교 졸업 후 바로 프로로 진출할 것인가 고민하는 데 기준이 될 수 있다.
대학 진학을 하면 전문 지식과 학위 취득이 가능하고, 대학 네트워크를 통해 다양한 경험을 얻으며, 높은 연봉을 보장받을 수 있다. 반면 고등학교 졸업 후 바로 프로에 진출하면 실전 경험이 가능하며, 경제적 독립은 물론 빠른 성장과 취업률 등에서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경우도 있다.
대학을 졸업하고 메이저리그에 성공한 박찬호 선수가 있는 반면, 고졸 이후 타자로서 최고의 기량을 선택한 이승엽 선수도 있다. 결국 개인의 기량이 자신의 진로 선택과 결정에 있어서 큰 영향을 끼치고 있다.
#청소년,, #진로진학매거진, #청소년매거진, #진로N4월호, #진로엔4월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