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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매니지먼트 - AX 시대 CEO가 갖춰야 할 비즈니스 전략
윤태성 지음 / 시크릿하우스 / 2025년 3월
평점 :





Ai 최고 경영자 과정의 커리큘럼은 크게 두 개 영역으로 나눌 수 있다.AI기술과 Ai활용이다. 알고리즘과 데이터 기술의 개요를 설명하는 수준이다. 시장에 보급된 Ai서비스를 직접 사용해 보기도 한다. Ai활용은 기존 산업에 AI를 활용하는 사례를 다룬다. 금융업, 의료업, 제조업 등 AI를 활용할 수 있는 산업에는 한계가 없으나 시정 규모가 크거나 AI활용에서 앞서가는 산업을 주로 다룬다. (-6-)
Ai 가 널리 보급되면 모든 인간은 자신의 신뢰 지수를 가지게 된다. 자율 주행차를 이용하고 나면 탑승 기록은 신뢰 지수에 반영된다. 기업은 돈을 받고 승객에게 자율주행차를 사용할 권리를 판매한다. 승객은 자신의 신뢰 지수에 해당하는 만큼만 권리를 구매할 수 있다.AI는 모든 기계에도 신뢰지수를 매긴다. (-59-)
AI엔지니어:데이터 처리, AI서비스 개발, AI시스템 개발를 담당한다.기계학습, 심층학습, 데이터 분석 등 AI 를 활용하기 위한 지식이 필요하다. (-93-)
알고리즘을 사용해서 작은 규모의 학습 데이터로 Ai를 학습시키고 정확도를 검증한다. 학습 데이터의 질과 양, 모델의 투명성, 실시간 처리 등 기술을 검증한다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실용적인 수준을 지향한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검토한 다양한 기술이 실제로 현장에서 작동되는지 확인한다. (-146-)
인간은 인간의 미묘한 감정을 이해한다. AI는 인간이 남긴 댓글에서 인간의 감정을 분석할 수는 있지만 이해하거나 동조할 수는 없다. 인간이 느끼는 미묘한 문맥의 차이나 미세한 감정의 변화는 Ai가 이해할 수 없다. 분석과 이해는 다르다. 인간은 AI보다 인간의 감정을 깊이 이해한다는 이유로 감정을 유도하는 큐 포인트를 설정하고 대본에 반영한다.. (-184-)
책 『AI 매니지먼트』은 미래에 우리 앞에 놓여질, 확산될 수 있는 AI 경영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인간은 앞으로 ai를 사용하여, 경영방식 뿐만 아니라, 활용 방법까지 놓치지 않는다.우리가 앞으로 대처해야 AI 기술과 Ai지식에 대해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 뿐만 아니라,놓치고 있는 Ai기술 인프라와 AI 관련 일자리의 변화를 느껴 볼 수 있다.
개인 컴퓨터가 등장하면서, 수기로 된 경영 방식이 전면 컴퓨터 경영 방식으로 전환되었다.이 과정에서, 컴퓨터의 개념에 대해서, 교육하게 되고, 인제를 육성하였다. 컴퓨터 기술에 대한 이해가 우선되어야 컴퓨터 경영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Ai경영도 마찬가지다. Ai경영은 어떻게 진행되는지, 개념을 이해하고, 지식을 습득하며, 변화와 혁신을 느끼는 것이 중요하다. 즉 기존의 경영은 기술과 인재, 자원,이 세가지 요소로 구성되었다면,Ai 경영은 기술, 인재 , 자원 그리고 데이터가 추가된다. 데이터 분석 뿐만 아니라,.데이터 역량을 요구하며, 의미있는 데이터를 활용하여,Ai경영에 접목할 수 잇는 방법까지 찾아낼 수 있다. 인간이 해왔던 판단과 결정을 Ai가 대체할 수 있는 수준에 다다르기 위해서는 Ai기술과 Ai인프라에 대해서뇌에 해당되는 GPU 의 확산 속도에 있으며,미국과 중국이 이 기술이 미래에 어떤 위협이 될 수 잇는지 불확실하며,서로 견재하고,감시하고 있다. 전략 산업으로 대만의 GPU 생산 기업에서, 중국으로 수출할 수 ㅇ;있는 통로를 막고 있는 상황이다. 여기에 한국은 매출 1조원이상의 매출을 올리고 있는 대기업에서,서서히 AI경영을 도입하고 있는 움직임이 보이고 있으며, LG그룹은 첫 출발주자로서 Ai경영을 도입하는 상태다. 완전자율화가 가능한 미래에는 자율자동차 뿐만 아니라,사물 인터넷이 설치되어 있는 모든 IT 제품과 서비스에 Ai경영,Ai 서비스가 구축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