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감으로 하는 브랜딩은 끝났다 - AI 퍼스널브랜딩 2.0 혁명
조연심 지음 / 힘찬북스(HCbooks) / 2025년 3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기존의 퍼스널 브랜딩 1.0은 여섯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다. 감과 직관에 의존하고, 수작업으로 콘텐츠를 제작했으며, 경험에 의존한 의사 결정을 했다. 단발적인 브랜딩 활돌과 단순 이미지 관리, 노력 대비 제한된 성과를 얻었던 게 사실이다.
그렇다면, 이 책에서 소개하는 7D 기반 퍼스널 브랜딩 2.0은 기대할 수 있는 것과 얻어낼 수 있는 성과를 찾아낼 수 있다. 데이터와 Ai분석 기반, AI자동화로 콘텐츠 확장이 가능하다.그 다음 증거 기반 전략 수립, 체계적 브랜드 시스템 구축 뿐만 아니라 가치와 신뢰 기반 브랜드 구축을 해낼 수 있으며, 효율적 자원 활용과 확장성이 용이하다.
대중적인 AI 툴로 ChatGPT을 이용한며, 심층 분석을 이어나가며,DELL-E 로 차별화된 비주얼 아이덴티티를 구축할 수 있다. Goolgle Analytics 데이터 분석 뿐만 아니라 Trello 와 ChatGPT 를 활용하여, 피드백 시스템을 구축한 다음, 기존의 브랜드가 추구하였던 문제점을 보완 한 다음 새로운 브랜드 강화를 해낼 수 있다.
즉Ai를 활용하면, 나만의 퍼스널 브랜딩이 가능하다. 초개인화를 얻을 수 있고, 예측적 브랜딩이 가능해진다. 그 다음 통합적 브랜드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으며, Ai 시대에는 자율적으로 작종하는 브랜드 생테계를 만들어 나갈 수 있다.
콘텐츠 기획은 BuzzSumo, Ahrefs 와 Ai의 결합을 통해서, 해결할 수 있으며, 콘텐츠 생성은 ChatGPT, Claude, Jasper, Copy.ai로 얼마든지 해결해 나갈 수 있다. 여기에 더해 나름대로 이미지 제작을 손쉽게 해낼 수 있다. DALL-E, Midjourney,Lenardo.ai로 원하는 이미지를 포토샵 없이 제작도 가능하다. 영상도 Synthesia로 만들수 있고, 데이터 분석은 Obviously AI, Google Analytics 4 와 Ai의 결합으로 해결한다. 여기서 어떤 Ai 툴을 쓰느냐에 따라서 고객 맞춤형 서비스가 가능하며 Ai챗봇과 이메일 자동화, 개인화된 제안도 해냘 수 있다. 우리는 기존에 시간과 공들여 해왔던 일들을 순식간에 해낼 수 있므며,직감과 감, 경험에 의존해 왔던 브랜딩 전략을 데이터분석에 의한 브랜딩 강화가 가능해진 상황이다.이 과정은 앞으로 더 디테일해질 것이며,기존의 부정확한 데이터,예측, 분석, 컨텐츠 생성에 대해서, 보완하게 되고,오류를 보정해 나간 다음 정확도를 높여 나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