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가 쉬워지는 습관 - 석유, 달러, 반도체 뉴스만 읽을 줄 알면 끝! 좋은 습관 시리즈 49
토리텔러 지음 / 좋은습관연구소 / 202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책 『경제가 쉬워지는 습관』을 통해서, 달러, 석유, 반도체가 대한민국 경제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이해할 수 있으며, 대한민국이 왜 수출주도형 국가로 나아갈 수 밖에 없는 지리학적 한계를 동시에 파악할 수 있다.



대한민국은 OECD국가 중 G20에 속한 나라이며, 경제규모면에서 선진국으로 인정받고 있는 주요 나라중 하나다.1950년대 후진국 중에서, 선진국이 된 유일한 케이스이며,물적 자원이 없이 인적 자원으로 나라의 부를 키운 대표적인 나라다.  석유, 달러, 반도체는 대한민국 경제와 물가에 연동되고 있다. 기름 하나 나지 않은 나라로서, 수출을 많이 하고,생산량을 높일수록 유가 사용량이 커질 수 밖에 없는 경제구조를 가지고 있다. 러시아는 자국의 자원으로 경제르 운영할 수 있지만, 대한민국으 수출 없이 살기 힘든 나라다. 무역이 먹여 살린다. 



저자는 유가를 대한믿국 경제흐름에서 상수로 보고 있으며,석유를 고려하지 않고 대한민국 경제를 말할 수 업다한다.낟. 미국의 셰일가스가 있어서, 셰일가스 량이 늘어나면, 대한민국 유가도 떨어지고, 그 반대의 경우가 나타나면 ,유가는 올라간다. 이런 흐름을 이해할 대, 미국과 한국의 경제적 연결고리를 파악할 수 있다.또한 코리안 디스카운트가 있다.



제1차 세계대전 이후 ,금태환제이 사라지고, 달러가 주요 거래 수단이 되었다. 전세계 패권을 쥐고 있는 미국이 만드는 달러는 매우 안정적인 자산이며, 중국이 미국의 아성에 도전하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미국이 가지고 이쓴 막대한 금융자원에 비해 중국의 금융 자원이 가지고 있는 한계가 존재하고 있어서, 여전히 전세계 글로벌 국가는 중국 위안화보다, 미국 달러를 더 선호하고 있다.



미국과 대만은 세계를 대표하는 반도체 회사가 있다. 삼성 반도체와 하이닉스 반도체가 있으며, 대만은 TSMC의 독주가 이어지고 있다. 특히 3나노 미터의 초미세 반도체를 만들 수 있는 나라는 대만 TSMC과 한국 삼성반도체 두 곳 밖에 존재하지 않는다. 그건 미국이 중국을 견제하는 데 있어서, 반도체기술 유출을 항상 우려하고 있으며, 전략 산업으로 반도체를 일순위로 꼽는 이유다. 즉 석유, 달러, 반도체는 대한미국 경제를 이해하는데 중요한 가치이며, 무역과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 석유, 달러, 반도체 관련 경제 뉴스나 돈의 흐름을 이해하면, 투자를 할 수 있는 곳,수익성이 높은 곳을 을 찾을 수가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