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재의 법칙
김병완 지음 / 저녁달 / 202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윈과 톨스토이도 지극히 평범한 아이엿다는 사실을 아는가? 역사상 가장 훌륭한 골퍼 중 한 사람인 벤 호건이 아이였을 때 주변 사람들과 부드럽게 지내지 못하고 버릇이 나빴다는 사실을 아는가?20세기의 가장 유명한 예술가 명단이 발표될 때마다 빠지지 않는 사진 작가 신디 셔먼이 처음으로 들은 사진 수업에서 낙제를 했다는 사실을 아는가?가장 위대한 여배우 중 한 사람으로 꼽히는 제럴린 페이지가 재능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연기 생활을 포기하는 게 낫겠다는 혹평을 들었다는 사실을 아는가? (-53-)



일단 길을 발견하게 되면 두려워해선 안 되네. 실수를 감당할 용기도 필요해.실망과 패배감, 좌절은 신께서 길을 드러내 보이는 데 사용하는 도구일세. (-131-)



알베르트 아인슈타인이 선천적으로 출중한 사고 능력을 가지고 태어난 것은 절대 아니었다.이 세계적인 천재조차도 제일 먼저 거인의 어깨에 올라타는 것, 즈 스스로 원하는 삶이나 목표를 이미 성취한 사람들을 따라 배우는 것부터 시작해야 했다.일찍부터 그러기 시작한 아인슈타인은 자신한테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곳에 시간을 할애했다. (-184-)



작가 김병완은 책쓰기 독서법 학교를 운영하고 있으며, 김병완 칼리지 대표이다. 삼성 전자에서 10년 이상 휴대폰 연구원으로 일을 했으며, 6시그마 전문가, IT 전문가로서,자신의 역량을 키워 나갔으나, 거액의 연봉을 포기하고, 도서관에서, 3년 동안 1만권의 독서로,자기계발을 꾀하였다. 저자 김병완은 자신만의 속독법을 전퍼하였으며, 퀀텀 독서법으로 독서 노하우를 이론화했다.책 『천재의 법칙』에느 역사 속 천재들이 살아왔던 인생 이야기를 들여다 볼 수 있다. 전세계 사람들이 인정하는 천재로, 고흐,모짜르트, 미켈란젤로,피카소, 레오나르도다빈치,알렉상드르 뒤마, 요한 볼프강 폰 괴테, 월터 스콧,반고흐 등이 있다.그들이 천재로 볼린 건 남들보다 뛰어난 재능에서 시작된 것은 아니었다. 피나는 노력에 의해 자신의 재능을 발전시켜왔기 때문이었다. 수많은 작품을 남겼던 피카소조차도, 5만점의 그림 작품 중에서, 우리가 알고 있는 작품을 제외하고,나머지 작품들 중에 졸작이 많았다고 언급한다.



수많은 실패와 노력 없이 천재는 만들어지지 않는다는 진리를 이 책에서 얻을 수 있다. 1퍼센트의 영감과 99퍼센트의 노력이 천재를 만든다 하였던가, 작가 김병완은 100퍼센트의 노력만이 천재가 될 수 잇는 조건을 가질 수 있다고 강조하고 있다.천재가 되기 위해서는,양보다 질이 아닌,질보다 양이 먼저라는 거다. 도마의 신 양학선조차도 하나의 기술을 만들기 위해서 ,수년 동안 피나는 노력을 했다. 피겨여왕 김연아도 마찬가지다. 세계 최고로 잘하는 발레단 '슈투트가르트'(수석 발레리나) 강수진조차 ,그의 피나는 발레 연습이 없었다면,우아한 몸짓은 만들어지지 않았을 것이다. 혹독한 훈련으로 퉁퉁 부은 강수진의 발, 23살때 박지성의 상처투성이 발은 두 사람의 천재성은 인내와 노력,반복된 훈련과 연습으로 만들어진 결과물임을 증명하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