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일류 경영자의 조건
사이토 다카시 지음, 김수경 옮김 / 사람과나무사이 / 2025년 2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책 『일류 경영자의 조건』에는 일류 경영자를 만드는 조건, 5가지 힘에 대해서 소개하고 있다. 첫번째 조건으로 '각색하고 응용하는 힘'이며, 건축가 안도 다다오와 르코르뷔지에는 건축의 형태가 아닌 빛의 문제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게 되었으며,자신만의 독창적인 건축을 완성하였다. 로코르뷔지에의 롱샹 성당은 외부의 빛을 내부로 끌어들임으로서,매혹적인 공간을 만들었으며, 건축물의 아름다움을 극대화하였다.
두번째 힘은 '이미지화하는 힘'이다.여기서 이미지란 시각화하는 과정이다. 안도 다다오가 유럽과 아프리카, 아시아 여러 나라들 날마다 15시간 걸어다니는'건축물 탐사기행'을 시작하였으며, 그 건축물의 특징과 인상적인 면을 생각하면서 ,창의적이 아이디어를 만들었다.책을 읽으면서,의미를 이해하고, 그 의미를 곱씹어 생각 하는 과정을 건축에 도입하였다.
세번째 힘은'낭비를 없애는 힘'이다. 도요타의 성공 비결,애플 제품의 성공비결은 낭비를 없애는 디자인에 잇다. 군더더기 없는 제품, 깔끔한 디자인과 세련미가 제품의 가치를 높여 나갔으며, 치열한 연구를 통해서,낭비를 제로로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였다.
네번재 힘은 '매뉴얼을 훔치는 힘'이다. 그리고 다섯번재 힘은'여백을 만드는 힘'이었다. 이 두가지 힘에 대해서, 우리는 매뉴얼의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고,그 가치가 영업 전반에 미치고 있음을 확인해 주고 있다. 여기서,여백이란, 시간의 틈, 공간의 틈이 될 수 있다.기차를 타다 보면, 지연되거나 연착이 될 수 있다.그러나 일본의 기차는 그런 일이 없다. 이유는 여백의 힘을 기차 운행 시스템에 적용하였기 때문이다.여백의 힘을 제대로 사용한다면, 신뢰와 믿음을 얻을 수 있고,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여 나갈 수 있다. 결국 여백은 완벽,신뢰와 마주하는 것이며,우리 스스로 무언가를 해내기 위한 구실로 작용하고 있으며,일류가 될 수 있는 조건을 만들어 간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