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와 친해지는 연습 - 자기 이해에서 자기 신뢰로 나아가는 25가지 마음관리 솔루션
최윤정 지음 / 현대지성 / 202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사람이 세상에 왜 태어나는지에 대해서 고민해 본 적이 있다. 우리가 태어나 이유는 어쩌면 자신을 온전히 사랑하는 법을 배우기 위해서가 아닐까? 자신을 온전히 사랑한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행복을 갈망하는 한'나를 이해하는 것'은 삶에서 가장 중요한 과제일 것이다. (-13-)



다만 "나에게 살 가치와 권리가 있을까?"라는 문장을 되뇌외일 때 일말의 의구심이 슬그머니 떠오르기도 하는 것이다.

자기 가치감은 일종의 자화상이다. 거울에 직접 비추어진 모습이나 사진에 찍힌 모습과 같이 실제적인 이미지가 아니라 자신에 대한 주관적인 해석이 큰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23-)



완벽해져야 한다는 바람은 나의 욕구가 아닐 수 있다. 진정 나로부터 시작된 것인지, 아니면 외부로부터 주입된 것인지 구별해야 한다. 이것은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적 현상으로도 읽힌다. 편집된 허구의 세상을 보여주면서 비현실적인 완벽함을 이상적인 것으로 묘사하는 것이다. (-77-)



삶이란 나와의 관계에 균열을 겪고 그 틈을 메우면서 더 단단한 연결로 나아가는 여정일지도 모르나. 틈을 메우는 첫걸음은 알아차림에서 시작된다. 자신을 괴롭히는 감정과 생각을 외면하지 않고, 그것에 온전히 다가설 용기를 낼 때 자기 치유의 문이 열린다 . (-124-)



이후 그는 불쾌한 감정이 올라올 때면 하던 일을 멈추고 심호홉에 집중했다. 그리고 어떤 감정이 느껴지는지 가만히 관찰했다.수치심이 느껴지면 "나는 수치심을 느끼는 중이다.이것은 나를 할퀴게 하는 수치심이다.이것은 수치심이다,."라는 문장을 되뇌었다. (-186-)



피로와 스트레스는 먼지처럼 우리의 활력을 잠식한다. 운동은 그 먼지를 털어내고 생기를 불어넣는 마법 같은 힘을 지녔다. 단순히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 그치지 않고,자신감을 북돋우며 삶의 통제감을 되찾게 한다. 더 나아가 뇌의 구조와 기능을 업그레드해 스트레스 상황에서도 흔들리지 않는 강인함을 만들어낸다. (-247-)



우리는 타인과 친해지는 방법에 대해서,거의 대부분,  삼척동자도 알고 있다. 타인에게 미움 받지 않도록 말과 행동을 조심하며, 감사와 용서로 타인에게 다가가며, 그 사람에게 편안함과  확신과 신뢰를 쌓아간다. 그리고 서로 대화를 통해서, 믿음과 친화력을 키워 나간다. 서로 친해지기 위해서 작은 실수가 있다면, 즉각 사과하는 것이 우선이다. 인간관계는 기본적으로 호혜성을 원칙으로 하기 떼문이다. 서로 신뢰와 관대함, 평욘한 관계, 연결성이 있을 때, 좋은 느낌을 얻는다. 그리고 서로 긍정적인 확언이 있다면, 서로 의지하고, 서로에게 진심으로 다가간다. 서로가 서로를 돌보는 관계가 지속되면, 신뢰는 깊어지고,우정이 만들어지며, 타인과 친해지는 계기가 생겨난다.



나와 친해지는 방법을 누군가 물어본다면, 제대로 대답하지 못한다. 어떤 사람도 나와 친해지는 방법을 찾아 다니거나 깊은 관심을 가지지 않기 때문이다. 타인과 멀어지는 방법은 비난과 비판으로 얼마든지 가능하다. 나와 멀어지는 방법도 마찬가지다.자기 비판과 자기 비난으로 얼마든지 나와 멀어질 수 있다. 자기 비난과 자기 비판 습관이 있다면, 결코 나와 친해질 수 없다. 타인과 친해질 수 없는 것과 같은 이치다. 타인을 사랑하고,타인을 아끼는 마음가짐으로 나를 아끼고 ,나를 사랑하며, 나에 대해 관심을 가지는 것이 우선이다.타이을 돌보는 그 마음챙김습관으로 ,나를 돌보는 마음을 가진다면, 나의 삶은 지금보다 행복해질 수 있고, 스스로 자기 위로가 가능하다. 타인에게 항상 감사하는 마음과 용서하는 마음으로 다가간다면 ,서로 존중하고 예의를 갖추게 된다. 나 자신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다. 단 그 누구도 그것을 실천하지 않고,습관화하지 않으며, 연습하지 않기 때문에,나와 친해지지 않는 상태에 머물러 있다. 책 『나와 친해지는 연습』에 나오는 25가지 마음관리 솔루션으로 나를 아끼는 방법을 찾아본다.나와 친해지는 연습은 나 스스로 행복해지는 연습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