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그나저나 당신은 무엇을 좋아하세요? - 좋아하는 것을 발견하는 일상 수집 에세이, 개정증보판
하람 지음 / 지콜론북 / 2025년 1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외로움은 가끔 선택의 감정이다. 장식장에 놓인 여러 감정 가운데 외로움을 선택해 혼자 있기로 결심한 날은 충만하고, 평화롭다. 혼자를 두려워하던 때엔 상상할 수 없던 감정이다. 수많은 관계에서 벗어나 홀로 사색하는 시간을 미루면 , 마음은 금방 생기를 잃는다. 공허한 영혼을 다시 살찌우고 회복시키는 일은 온전히 내 몫이다. 타인이 도울 수 있지만 전부는 아니다. 오직 혼자 짊어져야 할 일이 있다는 사실이 외롭지만 , 외로움은 외로움대로 요긴하다. 홀로 충만해야만, 또다시 함깨 일 수 있다. -「그나저나 당신은 무엇을 좋아하세요?」 전문-
나는 무엇을 좋아하는지, 잊고 있었다. 그리고 놓치고 살아왔다. 내가 좋아하는 것, 내가 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깊이 생각해 본 적이 거의 없었다. 주어진 대로 살아가며, 타인에게 맞춰 가는 것이 당연하게 느껴졌다. 사실 내가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 찾아내는 것보다. 내 가까운 사람들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더 관심을 가지며 살아왔다 그 사람의 마음에 들기 위해서다. 인정받고 싶은 마음이 크기 때문이다.
그러나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내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알아가는 것이다. 내 삶 속에서,내가 좋아하는 것을 느끼고, 내가 좋아하는 것으로 채워 나간다면, 행복한 삶을 살수 있고, 평화로운 삶, 충만한 삶을 살아갈 수 있다. 타인과 함꼐 행복 그 자체로 내 삶을 채워 나갈 수 있다.
혼자 지내는 것이 좋은 사람은 혼자 시간을 보내겠다는 결심을 하면, 혼자 있더라도, 행복한 시간을 가질 수 있다. 평온한 일상을 느끼면서,여유로운 삶을 즐길 수 있다. 사람과 인간관계를 맺는 것이 피곤한 사람들은 사색하며, 조용한 일상을 좋아한다. 그들에게, 필요한 것,좋아하는 것을 할 수 있는 시간과 장소가 필요하다. 어떤 누구에게도 간섭받지 않는 오직 나를 위한 시간이다.
남을 도와주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은 남을 도와주는 시간을 가지면 된다. 나의 경우, 운동을 좋아하고, 혼자서 산행하는 것이 좋다,걷는것도 좋아한다. 자전거를 타거나, 조용한 곳에서, 잠을 편안하게 잘 수 있다면, 그것으로 내 삶은 따뜻한 마음을 느끼게 된다. 우리는 각자 좋아하는 것이 다르다. 그래서,내가 좋아하는 것과 타인이 좋아하는 것이 서로 충돌할 수 있다. 때로는 양보하고,때로는 비우고, 그 과정 속에서, 내 삶의 여유가 필요하다. 내가 좋아하는 것이 늘어날수록,나를 알아가는 시간이 될 수 있고,나는 자유와 해방감을 느낄 수 있다. 자유로운 상태에서, 행복한 감정을 느끼고,사랑스러운 순간을 마주할 수 있다. 그것이 바로 내가 스스로 좋아하는 것을 찾아내는 과정이다.내가 좋아하는 것을 느끼고,기록하며,서로 좋아하는 것을 말할 수 있는 용기,그것이 행복과 사랑의 시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