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디지털 세상을 살아갈 너에게 - AI 시대, 청소년을 위한 디지털 지능 계발서
최서연.전상훈 지음 / 미디어숲 / 2025년 1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예를 들어,Ai,빅데이터, 사물인터넷이 서로 결합되너 스마트홈, 자율주행차, 맞춤형 의료 서비스 등으로 확대되면서 인간의 삶의 가치를 높이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을 포함한 디지털 기술들은 궁극적으로 인간의 살을 윤택하게 하는 데 기초를 두고 있습니다. (-40-)
디지털 시대로 접어들면서 우리의 글쓰기 습관도 크게 변화했습니다. 에전에는 당연히 공책과 필기구를 들고 다니며 기록하고 글씨를 쓰곤 했지만, 이제는 노트북과 태블릿,심지어 스마트폰 키보드로 대부분의 글쓰기를 해결합니다.(-99-)
전통적 미디어에서는 가짜 뉴스를 만들어 내거나 유포하는데 한계가 있었습니다. 종이 미디어는 지면의 한계,방송 미디어는 시간적 한계 뿐만 아니라 심의규정 등 따라야 할 규범이 많아 미디어 종사자들이나 일부에게만 아주 쉽게 가짜 정보를 접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누구나 창작자가 되어 정보를 생성하고 유포할 수 있어 더 큰 문제입니다. (-140-)
1990년대, 컴퓨터 시대가 도래한다고 말했다. 그때 당시 컴퓨터를 활용한 정보화 교육이 진행되었고, 학교 수업보다,학원 수업으로 컴퓨터 수업을 대체했다. 30년이 지난 지금은 많은 것이 바뀌고 있다. 일상적으로 컴퓨터가 사용하고 있으며,인터넷을 사용하면서,우리는 편리한 삶을 살고 있다.조이로 된 지도책을 가지고 다니지 않아도 된다. 살의 질이 높아지고, 과거에 비해 할 수 잇는 일이 더 커졌으며,일자리도 다양해진 상황이다.문제는 앞으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자리가 줄어들 수 있다는 또다른 문제가 생긴다.
사물인터넷과 AI,드론,,로봇,우주여행이 우리 삶을 파고 들어간다.자율주행자동차,드론이 앞으로 우리 삶을 어떻게 바꿀지, 예측하기 힘든 상황이다.가상현실돠 빅데이터 기술도 마찬가지다. 이 과정에서, 디지털 리터러시 ,데이터 리터러시 역량은 매우 중요하다. 어떻게 AI를 활용하고, 직업이 다양해진다면, 그로 인해 나에게 이익이 되는 선택을 찾아내 할 수 있어야 한다. 질문력과 비판적 사고력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유는 이 두가지 역량이 미래의 직업과 연관되기 때문이다.내가 가진 전문성이 강화된 역량이 어떤 기술로 대체된다면,그 직업은 사라질 위험이 커진다. 예컨데, 버스안내양이 사라진 이유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 판사와 검사도 위태로운 상황다. 일자리가 바뀌었고,그 일자리들은 AI 기술에 의해, 새로운 일자리를 찾아내고,,발굴해 나간다.그 변화릏 이해하고,그 변화에 맞는 역량을 갖춰야 한다. 특히 AI술과 관련한 윤리적 문제는 무시할 수 없다.가짜 뉴스와 딥페이크가 우리 삶의 문제로 나타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