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벨문학상의 도전, 한강의 탄생
이봉호 지음 / 북오션 / 202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4년 10월 대한민국은 한강 작가가 노벨 문학상을 수상하는 이변이 일어났다. 아시아 최초 ,여류작가 노벨문학상 수상이다. 앞서서 수십년간 노벨문학상이 수상되면, 그 작가들의 책이 번역되어서, 독자들에게 읽혀졌다. 번역되는 시간이 꽤 오래 걸렸다. 하지만, 한국어로 된 노벨룬학상 수상 작품 원문을 읽는 것은 매우 특별했고, 고무적인 현상이었다. 그동안 노벨상을 수상하게 되면, 은둔했던 몇몇 유명인들이 왜 그랬는지 이해가 되었다. 영광과 책임감이 다르기 때문이다. 한강 작가가 노벨 문학싱을 수상함과 동시에, 도서관에 한강 작가의 책을 대출할 수 없는 상황에 이르렀으며, 그중에서, <소년이 온다>,<채식주의자>는 여전히 대출이 힘든 상황이다. 그녀가 작가로서,경제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운영하였던 독립서점은 전세계 독자들과 언론인들이 모여들면서, 곧 바로 문을 닫고 운영하지 않은 상태이며,채식주의자 초판 가격이 비싼 가격에 팔리고 있다.



책 『노벨문학상의 도전, 한강의 탄생』에는 한강 작가가 쓴 저서만 소개하지 않는다. 그녀의 아버지 한승원 또한 한강 못지않은 유명한 소설가이기 때문이다. 대표적으로 아제아제 바라아제가 있다. 아제아제 바라아제는 1989년 강수연 배우가 주연으로 영화로 나온 바 있다. 한강 작가의 작품 뿐만 아니라, 한승원 작가의 작품들이 하나하나 정리되어 있다.



책 『노벨문학상의 도전, 한강의 탄생』에는 한강 작가 이전에 한국 작가들의 쓴 소설을 소개하고 있다. 소설가 양귀자, 김승옥, 최인훈, 황석영, 이청춘, 박상륭, 조세희,감성동,이문열, 조정래, 이외수, 장정릴, 공지영, 신경숙, 김훈, 천명관,박민규 등등 1960년대부터 21세기 오늘날까지 한국 소설가의 계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소설 속 한국의 사회적 변화를 마주할 수 있다.



나는 한강 작가의 채식주의자,희랍어 사전을 좋아한다. 한강 작가 특유의 농익은 어두움이 그대로 표현되고 있기 때문이다.한강 작가의 소설에는 영혜 3부작이 있다.노벨상 수상 직후 , 대중들에게 인터뷰로서 자신의 소감을 드러낸 바 있다. 문학의 힘, 죽은 자가 세상을 바꿀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였고,그것이 그녀가 치밀한 문학 세계관을 형성한 이유 중 하나다., 부커상 수상 뿐만 아니라 노벨문학상까지 거머지었으며, 한국 사회의 아픈 역사. 4.3 사건, 5.28 민주화 운동에 대해, 전세계인들에게  사랑받게 되었으며,그들에게 위로와 치유가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