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흔들리는 삶의 중심을 잡아라 - 어른의 태도를 점검하는 《논어》의 말들
황광욱 지음 / 동녘 / 2024년 12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하는 바를 보고 그것을 하는 까닭을 살펴보며, 그 편안하게 여기는 것을 지켜본다면 사람들이 어찌 자신을 숨길 수 있겠는가! (-16-)
군자의 도가 네 가지가 있다. 자신을 움직일 때느 공손하고, 윗사람 섬길 때는 공경하고, 백성을 기름에는 은혜로우며, 백성을 부림에는 의로뤄야 한다. (-48-)
말하기" 많이 들어라. 들은 것 중에서믿킫기 어려운 것들은 말하기 목록에서 제외하라. 믿을 만한 것도 조심하고 신중하게 말하라.
행하기: 많이 보아라. 본 것 가운데 위태한 것들은 제외하라. 안정된 것을 행하되 삼가며 신중하게 행하라. (-92-)
지위가 없음을 근심하지 말고 지위에 설 까닭이 있는지 근심하라.
자기를 알아주는 이가 없음을 근심하지 말고 알려질 만한 사람이 되기를 근심하라. (-134-)
나의 옳지 않은 욕망이 드러날까. 선하지 않은 감정이 들통날까 걱정하는 등의 근심이 생기는 원인은 어짊의 결핍 때문이다. 이것은 기운이나 지식에서 원인을 찾으면 안 된다. 근심은 나의 순수한 마음이 삿된 욕구와 욕망에 가려져 있기에 나오는 감정이다. (-168-)
작금의 대한민국음 애우 혼란스러운 상황이다. 언제 전쟁이 일어나도 이상하지 않은 세상 속에서, 사람들은 각자 자신의 생각과 가치관,논리에 따라서, 생존 방법을 찾아서 살 궁리를 모색하며 살아간다. 공자가 논어에서 말하는 도가 사라진 상태에 놓여지고 있다. 나라의 근본이 흔들리고, 사람들의 삶은 팍팍한 삶을 살아간다. 남녀노소 누구나 근심 속에서 하루하루를 보내며 살아간다.
중심이 흔들리는 삶이란 근심과 불안울 느끼느 삶이다. 고통과 시련 속에 살아갈 때,어른으로서, 중심이 흔들린다. 행복한 마음을 유지하고 있으며, 아픔과 고통이 내 인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삶의 중심이 흔들린다는 것은 예기치 않응 일들,예측할 수 없는 상황이 나타날 때,발생한다우리 삶은 그동안 고통과 시련 속에서 살아왔으며,그것이 인생을 180도 바꿔 놓았다 공자는 인간의 눈과 귀에 대해서, 말하는 것과 듣는 것,행하는 것을 신중하게 생각하라고 언급하고 있다.
말과 행동을 조심하며 살아간다면, 큰 탈이 생기지 않는다. 큰 위기에서 자신을 구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예기치 않은 사고가 내 앞에 갑자기 발생한다 하더라도,소중한 사람이 나 자신과 이별을 고한다 하더라도, 스스로 일어설 수 있고, 스스로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 배움을 멈추지 않고, 성장하는 길,그 길은 내 삶에 든든한 뿌리이며, 사람과 함께 살아가면서, 서로에게 필요한 존재가 될 수 있다. 삶의 올바름을 추구하는 ,모범이 되는 어른이 되어 살아가는 것, 유혹에 빠지지 않는 어른이 되는 것, 나의 선택과 의지에 달려 있다, 스스로 몸과 마음을 지키며, 내 주변의 근심과 걱정을 지우는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