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슬기로운 치과대학 생활, 그리고 치의학의 세계 - 치과대학 입학과 흥미로운 치과상식에 관심이 있다면, 꼭 읽어봐야 하는 책
이정환 지음 / 바른북스 / 2024년 12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책 『슬기로운 치과대학 생활, 그리고 치의학의 세계』은 연구하는 의사 과학자의 길을 걸어가고 있는 이정환의 치과사용설명서이며,치과대학입항 요령 ,본과에서 듣는 수업 뿐만 아니라,시험방식, 대한민국 치의학의 현주소를 읽을 수 있다.
대한민국은 11개대학에서, 치의하과 모집 정원이 총 6309명에 불과하다.하지만, 치과 폐업 숫자가 늘어나고 있어서,치과협회에서는 모집을 100염 아상 줄여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치의학과에서 배우는 것은 해부학, 조직학, 생리학, 병리학, 미생물학, 생화학, 약리학, 재료학, 예방치과로 구성되어 있으며, 예과 2년, 본과 4년 동안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면서, 치열하게 수업을 듣고 시험을 통해 , 엄격하게 치과의사로서의 자격을 검증하고 있었다.
치과의사는 의사와 다름 방식으로 인간의 몸의 중요한 곳,치아를 다루고 있다. 이 책은 일반인이 읽을 수 있는 치의학 대중서이며, 1장은 대한민국 11개 대학의 치의학과는 어떤 수업을 듣고 실제로, 6년 동안 무엇을 배우는지.정리하고 있다.2장에서는 치과상식을 다루고 있으며,음식이 입안에 들어오면, 저작 작용을 통해 소화되는 그 과정을 설명하고 있다. 무엇보다 내 입안 극한환경을 인식할 수 있었다. 3장은 치의학 연구 이야기다.우리 일상과 매우 밀접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어서, 치통과 내 몸속 세균이 어떻게 생기는지 확인할 수 있으며,키스와 사랑, 입안 냄새도 놓치지 찮는다.
치아는 오복 중 하나다. 건강한 치를 유지하기위해서, 건강한 생활 습관이 필요하다. 칫솔을 고르는 방법 뿐만 아니라,정기적으로 칫솔을 교체하고, 잇몸 염증 예방 뿐만 아니라., 임플란트, 치석과 치태에 대해서, 입몸 냄새 뿐만 아니라, 치아 교정까지 어떤 방식으로 치과의사가 내 몸속을 들여다 보는지 이해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