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도움반의 모든 것 - 15년 차 특수교사 반창고쌤의 초등 6년 완전 정복 솔루션
이진구 지음 / 청림Life / 202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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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림 Life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아이의 학습 방치입니다. 사실 하루라도 빨리 아이에게 눈높이에 맞는 교육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해요;. 일반교사는 다수의 학생을 다루기 때문에 아이들의 개별적인 수준을 고려해서 따로 진도를 나가기 힘들어요. 그러면 아이는 학습을 포기하고 학습된 무기력에 빠지지요. (-50-)



우리는 사회 곳곳에 경계와 선이 있다. 그 경계와 선을 지키는 것을 사회생활,일상생활의 기본으로 보고 있다.

유치원부터, 초중고등학교까지 가르치는 보편적인 교육은 ,공동체가 만들어 놓은 규칙과 선,경계를 이해하는 것으로서, 도덕과 법을 이해하고, 사회의 규칙을 지키는 것을 우선한다.


하지만, 선천적으로 힘든 아이가 있다.발달장애, 학습장애, 정서장애, 느린 학습자가 여기에 해당된다. 


학습 도움반에 들어가서 1대1 맞춤형 교육이 필요한, 사회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특별한 교육이 필요한 아이들이며, 특수교사와 특수 실무자의 협력을 통해, 학습 도움반에서,쳬게적인 교육이 필요하고 있으며,수업을 듣는 아이들을 세심하게 배려하고 있다.

책 『학습도움반의 모든 것』은 비장애인과 장애인 아이, 비장애인 학부모와 장애인 학부모가 함께 읽음으로서,서로의 문제를 공감하고, 교감하면서, 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특수 교육 대상자가 되기 위해서는 별도의 검사가 우선되어야 하며 일반 수업을 듣는 아이들이 놓치는 것을 세심하게 다루는 교육을 이어간다.

학습도움반에서 수업을 듣는 아이들은 졸업 뿐만 아니라, 전학을 할 때도,비장애인은 겪지 않아도 되는, 어려움을 느낄 수 있다.


작가 이진구 선생님은 반창고쌤으로 부르고 있으며,

반할만한 반전이 있고,

창의성을 사랑하며,

고퀄리티 도전정신을 추구하는 특수교사다.

아이들의 자존감과 긍정감을 키워주고 있었다.




학습도움반의 교육 목적은 아이가 사회에서, 독립적인 일상을 보내며, 자신의 사회적 책임과 역할을 다하기 위해서다.

책에서 언급하는 의미행동이란,느린 학습을 하고 잇는 아이의 행동 하나하나에 대해 관찰하고 분석하는 과정이다.

학습도움반에서는 의미행동 통제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었다. 학부모와 선생님,아이가 서로 협력하고,이해하고,교감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모든 교육의 기본은 듣기,말하기, 읽기,쓰기다. 이 네가지 요소가 모두 문해력에 해당된다. 느린 학습은 이 네가지 요소들이 잘 되지 않아서, 수업을 따라갈 수 있도록 별도의 프로그램이 요구된다.장애를 가진 학부모가 올린 글 속에는 이 네가지 요소들을 놓치지 않고 있었다. 



학습도움반에서는 문해력 뿐만 아니라, 아이에게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주고, 수업을 따라가지 못해서,무기력해지는 상향에서 벗어나도록 돕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창의성의 기본인 유창성, 융통성, 정교성, 독창성,기억력 높이기 수업으로 아이의 학습에 도움을 주고 있으며, 2022 개정 교육과정을 따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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