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완생, 좋은 삶을 위한 성공의 기술
이기흥 외 지음 / 화담,하다 / 2024년 11월
평점 :
서울대 출신 목수 장윤해 씨도 TV 다큐멘터리에 나와서 자기 삶에 대해 만족감과 희망을 보여주었다.자윤해 씨가 미래를 어떻게 설계해나갈지는 모르지만, 집을 지을 때 필요한 단순 목수에서 카페나 집 인테리어 전문가로, 혹은 목조 주택의 설계자나 시공자로, 혹은 전통가옥 설계를 기반으로 세계로 진출해 전세계의 목조주택을 설계하고 시공하는 비즈니스맨으로 성장할지도 모른다. (-27-)
좋은 기획자가 되기 위해서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필요하다. 기획자는 듣는 사람의 입장에서 듣고 싶은 이야기를 해주는 사람이다. 때로는 논리적이어야 하고 때로는 감성적일 필요가 있다. 커뮤니케이션의 궁극적인 목표는 상대방을 설득하는 것이다. (-88-)
셋째, 어떤 경우라도 대화 내용은 비밀로 해야 한다. 대화하고 소통한 내용을 평가하거나 비판하면 안된다. 그저 마음에 들지 않으면 공감해주는 이를 교체를 하면 되는 것이다. (-136-)
리더는 사람을 통해서 일한다. 더불어 일하는 사람이다. 회사 생활은 일의 연속이고,방향 설정 과정이다. 리더에게는 방향 설정이 더 중요한 일이 된다. 새로운 방향이 설정된면 조직에 변화를 요구해야 한다. (-164-)
성인이 돼서도 부단히 배웟다. 배우면 다 내것이 될 것이다! 배워서 남주나? 하면서 정말 쉬지 않고 배웠다. 새로운 트렌드를 접하면서 뒤처지지 않고 구식이 되고 싶지 않다는 생각은 평생 변함이 없었다. 그래서 지금도 BTS를 팔로우하고 뉴진스를 좋아한다. (-200-)
아무리 기술이 발전하고 자본의 영향력이 커지는 세상이 되었다고 하여도 그 중심에는 사람이 있어야 한다.특히 미래에 좋은 리더가 되려면 변화하는 복잡한 세상 속에서 사람을 소홀히 여겨서는 안 된다. 자신을 감싸는 커다란 도량이 필요하다. 이는 궁극적으로는 본인을 위한 일이다. (-254-)
인생에서 미생이 완생이 되기 위해서는 어떤 큰 변화가 필요하다. 성공하기 위해서,실패와 거리를 두기 위해서,승진에서 누락되는 일이 없기 위해서,자신을 스스로 바꿔야 한다. 성공하기 위해서, 스펙도 중요하지만, 재능이나 적성을 찾아내는 것은 더 중요하다. 회사나 어디에서든 높은 성과를 만들어내는 이들을 핵심인재로 키우기 때문이다.
즉 좋아하는 일,잘하는 일을 찾아서,스스로 브랜딩화 해야 한다.스스로 온리원이 되어야 성공할 수 있다.과거처럼 좋은 대학교 간판이 나온다해서 세상에서 성공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스스로 배움을 멈추지 않으며, 소통과 커뮤니케이션을 통해서,사람을 설득할 수 있는 힘,공감력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키워야 한다. 내가 가고자 하는 길이 무엇인지 깊이 생각하고, 자신의 부족한 것을 채워야 한다.어떤 사람과도 대화를 할 수 있고,그 사람의 능력이나 재능를 써먹을 수 있어야 한다 좋은 리더가 되기 위해서,최고의 리더가 되기 위해 어떤 일을 해애 하는지 놓칠 수 없는 것, 행동으로 옮겨야 하는 것들을 이 책에서 제안하고 있다. 스스로 인생 충격요법을 쓰더라도, 자신의 허물을 고쳐 나가야 하다.남들이 하지 못하는 곳, 해내기 힘든 곳까지 찾아갈 수 있어야 하며, 자신의 꿈과 상상한 것,을 현실로 바꾸는 사람,불가능하다고 생각한 것을 가능한 것으로 바꾼다면 달콤한 성공을 얻을 수 있고, 사람들에게 인정받을 수 있는 핵심리더가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