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플러터와 Node.js로 시작하는 풀스택 개발 - 중고거래 클론 코딩으로 플러터와 Node.js 배우기
김진형 지음 / 영진.com(영진닷컴) / 2024년 11월
평점 :
모바일 환경이 나타나기 전,웹 개발자는 PC 기반 프로그램에 신경셨으며, 매킨토시PC와 윈도우PC,리눅스 기반 운영 체제에 맞는 개발환경을 우선했다. 브라우저에 따라 웹 환경을 달리했으며, 웹에 서 구동이 잘 되면 만사형통이다.C언어, 자바 프로그래밍 언어 뿐만 아니라,데이터 베이스 기반 프로그램 사용 노하우가 최선이었다.
하지만, 안드로이드, 아이폰, 윈도우 앱, 맥 용 앱 등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항할 수 있는 강력한 크로스 프랫폼 프레임워크가 만들어졌으며, 그것을 플러터라 한다. 플러터 SDK,코드 에디터 설치 다음에 필요한 설치 과정에 대해 친절하게 안내하고 있으며, 운영체제에 따라서, 개발환경 또한 달리해야 한다.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다트 언어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다. 클래스, 인스턴스라는 개념이 등장하고 있으며, 클래스 상속과 메서드 오버라이딩이 책에서 기술하고 있다. 플러터는 앱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서비스한다는 측면에서, 객체지향 언어로 손꼽히는 C/C++,JAVA 와 큰 차이가 나타나지 않는다.단지 플러터는 상호작용형 UI요소로 모달(Nodal), 대화상자(Dialog 가 있으며, 홈 화면 레이아웃 구성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달라지고 있었다.
책에서 소개하는 범용 애플리케이션 앱은 중고거래 앱이다. 중고거랭앱에서 사용자 정의 위젯의 구현이 있으며, 디자인 요구사항, 위젯 구조의 설계, 레이아웃 스타일링, 상호작용 구형, 테스트 및 최적화 작업이 이어지고 있으며, 카테고리 버튼의 구현에서 디자인 요구사항 분석, 레이아웃 스타일링 파악, 상호작용 요소 이해까지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