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사계절을 담은 이케바나 - 선과 여백의 미로 완성하는 동양식 꽃꽂이 수업 ㅣ 어텐션 시리즈 10
홍세희 지음 / 제이펍 / 2024년 11월
평점 :
이케바나는 동양식 꽃꽃이로서, 화려함을 강조하는 서양식 꽃꽃이와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다. 예쁘고 향기 좋은 꽃, 꺽인 나뭇가지도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자연에서 얻은 친환경적인 소재를 꽃꽃이 재료로 쓰고 있으며, 선과 여백의 미를 강조하는 꽃꽃이다. 힐링과 치유, 자연에서 얻을 수 있는 미적인 감각을 우선하고 있다. 이케바나는 선을 극대화한 꽃꽃이다.
이케바나를 위해서, 이케바나 전용가위,침봉, 화기가 있어야 한다. 이케바나 가위는 일본에서 판매하고 있어서, 온라인 해외배송으로 준비할 수 있다. 침봉은 꽃과 소재를 고정하는 도구이며 , 꽃시장에 판매하고 있다. 마지막 화기는 꽃을 어디다 꽂느냐가 우선이기 때문에, 꽃의 특성에 맞는 화기가 다수 있어야 이케바나 분위기 연출이 가능하다. 화병은 병의 입구나 넓지 않는 것을 사용해야, 꽃을 꽂아두어도 고정이 가능하다. 초보자들이 다루기 쉬운 화기와 화병을 준비하는 이케바나 안목이 우선이다.
이케바나에서, 중요한 것, 소재를 다루는 방법이 나오고 있다. 가지를 꺾어서 사용하기, 마사지해서 사용하기가 있다.원하는 선을 가지로 표현하기 위해서,적절한 기법을 활용하는 스킬이 요구되고 있다. 그 다음 소재를 고정하는 방법으로 침봉에 고정하거나, 타케구시를 사용해 병에 고정하는 방법(절화류), 지지대를 사용해 병에 고정하는 방법(절지류)이 있으며, 내가 연출하고자 하는 선의 모양에 맞는 선택과 결정이 필요하다. 마지막 와이어로 지지대가 흔들리지 않도록 단단하게 고정한다.
화병은 동양적인 미를 극대화하고,자연과 조화로운 모습을 연출하는 것이 필요하다. 글로리오사, 산수유 나무, 대나무, 매실나무, 목련, 명자나무 등이 있으며,이케바나에 적합한 꽃과 가지를 준비하는 과정이 요구되고 있으며, 꽃의 특성과 계절에 따라서, 화기와 화병을 달리 해야 한다. 철쭉 나무와 벚나무 이케바나로 ,사무실 분위기, 집안 분위기를 다양하게 연출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