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마켓, 매출 100억 비밀 노트 - 24년 차 이커머스 MD가 말하는
김태영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객들이 끌리는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서는 고객들을 잘 파악하고 고객들이 무엇을 원하며 무엇을 꺼리는지 날마다 연구하고 학습하는 MD들의 이야기가 꼭 필요하다. 그러므로 그들과 가까이 지내면서 같이 상품을 만들고 상표 가치를 더 높이는 것이 좋겠다. (-29-)



오프라인 대형마트 홈플러스에서 짜장라면 '이춘삼 짜장'이 인기르 끌고 있다. 2022년 12월에 출시했는데, 2023년 2월까지 56만 봉이 판매되었다. 두 달 만에 홈플러스 오프라인 전 매장에서 농심 짜파게티를 넘어섰다. (-41-)



클리어런스(Clearance),판매 재고 중에서 더 이상 마진을 보고 팔기 어려워서 쳐내야 하는 품목들을 떨이로 팔 때, 이르 유통에서 클리어런스라고 말한다. 상품을 매입하고 창고에 보관하면서 판매 수량을 감안해 판매 기회 로스를 줄이느 것이 셀러들의 목표다. (-76-)



기껏 열심히 시장 개척해서 상품의 매출 볼륨을 키워놓으면 경쟁 관계에 있는 도일 제품을 위탁해서 파는 판매자가 마진 적게 먹고 낮은 가격으로 내놓으면 내 고생한 값이 남에게 흘러사는 일도 생긴다. (-142-)



정말 낮은 자세로 지내야 한다. 그래야 겨우 자기 일을 유지해갈 기본이 갖춰진다. 내야 할 세금은 계속 늘어나고, 나갈 돈은 많은데 온라인 유통에 뛰어들어서 언제 자리 잡을지 불확실하다. 그래서 자리 잡기 전까지는 철저히 소비를 줄여야 한다. 두 눈 질끈 감고 지금의 현실을 버텨야 한다. (-193-)



온라인 매출 100억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매달 평균 8억의 매출이 우선되어야 한다. 상품 하나에 10만원 한다면, 1년에 10만개를 팔앗을 때, 온라인 매출 100억을 달성할 수 있다.그렇게 하려면, 상품을 팔 수 있는 아이디어, 유통, 물류, 상품의 가치와 브랜드까지 놓칠 수 없다. 100억의가치르 생산할 수 있는 시스템, 인프라가 우선되어야 한다. 추가적으로 30억 이상의 매장이나,마트에서는 지역상품권 사용에 제약이 있다.이러한 요소들을 고려하지 않고, 상품 기획을 한다면, 100억 온라인 매출은 쉽지 않다.



하지만, 100억의 매출을 달성한 이들도 있다. 모 지역에 , 문어 숙회르 팔아서, 매년 100억온라인 판매 실적을 올리고 있다.오직 택배 서비스로, 문어숙회를 저국에 판매할 수 잇었던 비결은 문어 숙회의 맛을 그 누구도 흉내내거나 모방하기 힘들었기에 가능했으며, 작은 점포에서, 문어를 공그받아서, 재 유통할 수 있는 시스템을 확보하였기에 가능하다. .그들의 성공 비결을 이 책에 비유하자면, 상품가치를 높였으며,가성비를 우선했다. 브랜드 가치 뿐만 아니라, 가성비, 홍보,마케팅,유통,물류 까지 놓치지 않았으며, 그곳에서만 살 수 있는 제품이나 상품 개발에 온 힘을 쏟았다. 그 결과 어떻게 해야 브랜드 가치를 높일 수 있는지 알아낼 수 있었으며, 소비자의 니즈,시장 가치를 이해할 수 있었다.MD가 원하는 소비자의 트렌드를 정확하게 이해하였으먀, 소비자가 무엇을 사고, 무엇을 파는지 알았다.그 다음 타겟 시장을 분석한 다음, 개성 있고 ,임패트가 있는 제품과 상품, 상표를 개발하였으며, 어덯게 팔아야 하는지 남다른 세일즈 기법을 찾아낸 다음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할 수 있었다.어떻게 파는지도 중요하지만, 어떻게 생산해야 하는지도 중요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