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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나 쉽게 배우는 실전 마케팅 전략 - 사례로 배우는 핵심 스킬
백미르 지음 / 다온길 / 2024년 10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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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당신이 새로운 휴대폰을 만들었다고 가정해보자. 이 휴대폰은 혁신적인 기능과 디자인을 갖추고 있어, 최고의 제품이라 할 수 있다.그러나 이 제품이 너무 비싸다면, 소비자들은 구매를 망설일 것이다. 가격이 맞지 않는다면 아무리 좋은 제품이라도 팔리지 않을 수 있다. (-20-)
강력한 브랜드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일관된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소비자가 어떤 채널을 통해 접하든 ,그 브랜드에 대한 인식이 일관되게 유지되어야 한다. (-57-)
차별화의 첫걸음은 소비자의 요구와 기대를 철저히 이해하는 것이다.이를 위해 시장 조사와 소비자 피드백을 통해 소비자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어떤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지를 파악해야 한다. (-81-)
효과적인 유통 경로와 채널 선택은 기업이 경쟁사와 차별화될 수 있는 강력한 요소다. 경쟁사들이 접근하지 못하는 새로운 유통 경로를 개발하거나, 독점적인 유통 계약을 체결하는 방식으로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다. (-112-)
10월 한달 청와대, 경주 황리단길을 다냐왔다. 이 두곳은 대한민국에서, 관광코스로서, 마케팅,브랜드 가치가 분명하고, , 경쟁 우위전략이 확실하다. 대한민국 누구나 알고 있는 여행지이며, 볼거리가 가득찬 곳이었다. 특히 사람구경을 원 없이 할 수 있다. 이 두 곳을 다녀오면서,나는 자괴감을 느꼈다. 내가 머무는 곳과 관광의 질,마케팅의 질에 있어서, 너무나 차이가 났기 때문이다.
내가 자괴감을 느낀 이유는, 책 『누구나 쉽게 배우는 마케팅 전략』에 나오는 마케팅 전략 4P, 제품, 가격, 유통, 톡진,이 네가지 요소 중 어떤 것도 내 지역에 해당되지 않아서였다. 같은 축제나 같은 문화행샤를 만들어도, 브랜드가치 가 떨어지고, 마케팅 전략도 여전히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제품의 질이 조금 더 우수하거나, 가격 경쟁력을 가지고 있거나, 유통에 있어서, 혁신을 추구한다면 소비자의 관심을 끌어내어, 구매를 유도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런 요소들은 소비자의 기대치와 동떨어져 있으며, 과거의 구태적인 마케팅 전략을 추구하고 있기 때문에, 소비자의 관심을 끌어내는지 큰 재미를 보지 못하고 있다.그 결과 지역의 전통 시장에 , 문닫는 점포가 늘어나고 있으며,지역 경기 또한 불경기 상황을 유지하고 있었다.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마케팅, 브랜딩,이 두가지 중 하나만 확실하다면, 독특한 형태의 마케팅 전략이 가능하며, 누구나 쉽게 , 마케팅 기본을 실전 마케팅에 적용할 수 있다.그로 인해,마케팅 핵심 스킬을 완성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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