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 트렌드 2025 - 새로운 부의 기회를 선점할 55가지 성공 시나리오
정태익 외 지음 / 북모먼트 / 202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실물경제는 톱니바퀴처럼 연결되어 있다. 그 흐름에 따라서 자산시장도 변화하기 때문에 시간적 격차가 있다. 예를 들어 실물경제의 톱니바퀴는 크고 천천히 돈다고 보면 된다. 반면 주식시장의 톱니바퀴는 작고 바르게 돌아간다. 경제를 구성하는 톱니바퀴의 사이즈는 모두 다르지만 연결이 되어있기 때문에, 경기가 좋아지고 나중에 주가가 좋아지는 일이 생기기도 하고 반대로 경기가 나쁘지만 주가는 좋아지는 일이 일어날 수 있다. (-26-)



2014년 주식시장을 이끈 인공지능, 과거 퀴즈 대회에서 인간을 이기고 의료 분야로 뛰어든 왓슨이나 이세돌 9단을 이긴 알파고가 인공지능의 시작을 알렸다면, 챗GPT 는 2023년 안정화 서비스가 출시된 이후 많은 기업과 일반 소비자에게 폭넓게 영향을 주고 있다. (-100-)



2023년 말 한국은행은 현재의 초저출산 기조가 장기화되는 경우, 2040년 전후에 한국 성장률이 제로에서 마이너스로 내려가는 일이 발생할 수 있음을 예고한 바 있다. 총생산이 감소하는 상황은 경제 활동에서 종종 경험하는 일이지만, 경제 성장이 추세적으로 마이너스로 하락하는 것을 전제하면서 경제활동을 하기란 어렵다. (-170-)



케어 이코노미가 고속 성장할 나라 중 하나가 한국이다. 일단 한국의 기업들이 이를 간과하지 않는다. 주요 생명보험사들이 실버 케어 시장에 뛰어들었고 ,건설사와 부동산 개발 회사들도 고급 실버타운 시장에 뛰어들었다. 학습지 회사도 실버 케어, 액티브 시니어용 교육 서비스를 펼치고 있다.(-207-)



이젠 생성형 AI 아래 반도체, 전기자동차, 인공지능 응용이 모두 통합되고 여기에 로보틱스, 온디바이스 Ai,자율주행 등이 추가되면서 2025년의 기술을 이끌어갈 것으로 판단된다. 2023년 본격화된 생성형 Ai의 발전은 다양한 분야로 확산되고 있다. (-292-)



생성형 Ai를 뤼해서는 반도체의 계산 속도를 올리는 것이 필수적이다.엔비디아가 시가총액 세계 3위에 오른 것도 같은 이유다.그렇기에 한국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치는 반도체 산업은 Ai 반도체와 동반 성장이 가능하냐,아니냐에 희비가 엇갈릴 것이다. 2024년 삼성전자는 최고의 매출을 기록했지만 엔비디아에 납품하는 비중이 높지 않아 이익률이 높지 않았다. (-320-)



대한민국 실물 경제가 톱니바퀴처럼 돌아간다는 상식을 피부로 느끼는 이들은 많지 않다. 톱니바퀴가 , 큰 무리 없이 잘 돌아가기 때문이며,공기가 항상 존재하지만, 공기를 인지하지 못하는 것과 비슷하다. 하지만, 잘 돌아가는 톱니바퀴가 어긋날 때, 톱니바퀴의 존재를 느끼는 시점이며,IMF 사태,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에서, 경제 톱니바퀴가 어긋난 것을 몸으로 느꼈으며, 환율,실물경제가 무너질 대,어떤 최악의 상황이 만들어지는 눈으로 보았다. 먹고 사는 문제가 현실이 되고, 기업 부도, 대출 불가, 자금 환수 등이 발생하면서, 경기가 하루 아침에 무너진 바 있다.



머니 트렌드 2025에서, 새로운 부의 기회를 선점할 55가지 성공 시나리오를 언급하고 있는 이유는 ,돈의 트렌드, 돈의 흐름을 읽으면, 위기 속 승자가 될 수 있기 때문이며,기회가 위기가 되고,위기가 기회가 될 수 있다. 특히 경제에서, 인구, 기술, 투자,국제관계는 변수가 될 수 있고, 돈의 트렌드가 바뀔 수 있다. 한국 사회에서, 저출산 고령화 상황에서, 인간의 수명이 늘어남으로서, 실버 케어 비즈니스가 미래의 새로운 머니 트렌드로 부각되고 있으며,기술적으로 AI,인공 지능이 우리 삶에 어떻게 접목하는지 경제 시나리오를 꼼꼼히 확인할 필요가 있다. 케어 비즈니스가 확산된다면,관련 인프라가 하나 둘 늘어나고, 관련 산업도 생기고, 문화도 바뀔 것이다. 



지역마다 경기가 수축되고 잇는 가장 큰 원인은 트렌드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즉, 과거의 경제 흐름에 따라서, 실물경제 대책을 만드는 과정에서,시간이라는 변수로 인해 생했던 것보다 경제적 효용가치가 떨어지는 이유다. 생성형 Ai 프로그램이 우리 삶에 새로운 비즈니스로 두각을 이루고 있으며, 자율주행 자동차, 태양광 발전소,세대에 맞는 의식주의 변화는 학교, 교육 전반에 영향을 끼치고 있으며, 대한민국 인구가 서서히 줄어드는 상황이 만들어지고 있다.경제 파이가 점점 더 줄어들 것이다. 이런 모순은 초등학교 입학생이 줄어들고 학교가 폐교될 거라는 것을 예상할 수 있다.학교가 사라지면,그 학교를 대체할 실버타운이 들어설 수 있고,케어 시설이 만들어질 것이다. 법은 머니 트렌드에 따라서, 다라지고 개정된다.그 과정에서, 사회적인 불안을 안정화 상태로 바뀔 수 있고, 새로운 돈의 흐름에 따라,기술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바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