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토록 힘들던 인간관계가 술술 풀리기 시작했다
비치키 지음 / 마인드셀프 / 202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상대의 사소한 습관부터 가치관, 심지어 행동까지도 재빨리 파악하여 비슷하게 행동한다. 예를 들어 , 상대가 술을 마시고 곧바로 물을 마시느 습관이 있다면 똑같이 따라 마신다. 상대가 남녀 사이에 친구는 존재할 수 없다고 말하며느 자신도 같은 가치관을 가지고 있다고 말한다. 서로 비슷한 구석이 많은 사람이 되는 것이다. (-36-)



이처럼 우리가 대화에서 말실수를 하는 이유는 생각하는 속도가 말하는 속도보다 훨씬 빠르기 때문이다. 말실수를 줄이고 싶은가? 그렇다면 내가 생각하는 속도가 상대가 말하는 속도보다 4~5배 빠르다는 사실을 항상 인지해야 한다 (-73-)



직접 한번 상상해 보라. 움츠린 어깨, 굽은 허리와 거북목을 가진 사람과 꼿꼿한 자세를유지하는 사람, 다른 조건이 비슷하다면 당신은 두 사람 중 어떤 사람에게 더 큰 호감을 느낄까? 고민할 것도 없이 후자일 것이다. 바른 자세는 그 사람의 인상을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다. (-93-)



'관찰자 효과'와 '청개구리 효과'는 내가 이용할 수도 있지만 모르면 내가 당할 수도 있기 때문에 알아두는 것이 좋다. 원래 최고의 공격은 방어라는 말도 있지 않은가? (-124-)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인정하기다. 문제의 원인은 오로지 나에게 있음을 인정한한다. 나쁜 의도로 한 행동이 아니더라도 피해를 주었다면 잘못을 인정해야 한다.억울한 측면이 있을 수 있지만, 변명부터 하기보다는 일단 잘못을 인정하는 것이 좋다. (-131-)



반대로 낙관주의자는 현실을 직시한다.본인이 좋지 못한 상황이라는 것을 잘 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라는 마인드로 본인의 힘으로 위기를 극복할 수 있다고 믿는다. 그리고 행동한다. 부딪치고 또 부딪쳐 끝내 극복한다.이러한 태도 차이가 낙천주의자와 낙관주의자의 가장 큰 차이점이다.


낙천주의자는 상대하기 까다롭지 않기 때문에 쉽게 가까워질 수는 있다. 하지만 낙천주의자에게 중요한 역할을 맡기거나 , 평생 함께하고 싶은 정도의 매력까지는 느껴지지 않는다.왜냐하면 신뢰감이 없기 때문이다. 한없이 가벼운 사람처럼 느껴진다. (-157-)



작가 비치키가 쓴 『그토록 힘들던 인간관계가 술술 풀리기 시작했다』에서,'비치키'란 비밀치트키를 말한다. 유투버로서, 40만 구독자를 유지하고 있으며, 비치키는 유투브 채널 이름이다. 이 유투브 채널에서 다루는 주제는 인간관계에 대해서다 .사람들은 저마다 고민을 가지고 있다.그중에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인간관계다. 서로 어울리지 못하는 사람들은 대체로 산으로 자연으로 들어가 버리는 극단적인 삶을 살기도 한다.



서로 공동체를 만들고 어울려 살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 칭찬하기, 낙천적인 삶을 살아가는 것이다. 이 두가지 삶 속에서,긍정적인 생각과 감사하는 말을 사용하면서, 칭찬을 습관화해야 한다.내 주변에 나와 가치관이 비슷한 사람과 오래가는 방법을 찾아가야 한다. 추가적으로 사과를 할 줄 알고, 바른 자세를 유지하면서, 때로는 단호하게 거절할 수 있어야 한다. 무엇보다도 치명적인 말실수를 조심해야 한다. 성격이 급한 사람, 자신이 말을 잘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말실수를 하는 이유로 생각이 말에 앞서기 때문이다.즉 신중하지 못한 태도와 자세가 자신의 이미지를 깍아 버리고, 회복할 수 없는 상황에 놓여질 수 있다. 책을 읽으면서, 중요한 것 하나 손꼽자면, 상대방을 칭찬하되 호구가 되지 않는 삶을 선택하는 것이다. 때로는 거절할 수 있어야 하며,상대방의 감정을 건드리는 말을 조심스럽게 쓸 수 있어야 한다.내 삶과 인생은 결국 나의 선택과 결과에 의해서 형성되고 있으며,나에게 행복한 삶,행복한 인간관계를 위해서,나의 행동과 습관, 말에 대해서, 하나씩 고쳐 나간다면,나의 인생이 바뀔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