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25 한국이 열광할 세계 트렌드 - KOTRA가 엄선한 비즈니스 게임 체인저
KOTRA 지음 / 시공사 / 2024년 9월
평점 :
시공사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 입니다
KORTA가 '글로벌 트렌드; 라는 주제로, 해외의 글로벌 혁신과 변화를 소개하고 있으며, 2011년에는 '웰빙, 뭘티포지셔닝', 2014년은 '크라우드 펀딩과 로보틱스', 2015년에는 '공유경제'를 제시하였으며, 일상 속의 트렌드가 , 단순한 트렌드가 읽혀지지 않고, 우리의 일상 속에 스며드는 과정을 읽을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우리 앞에 놓여진 혁신 인사이트와 기회를 빠르게 포착하는 능력에 대해서, 선택이 아닌 필수로 정착되고 있으므로, 우리의 일상을 윤택하게 바꾸는 혁신을 만들어 나간다. 전세계 84개국, 128개 도시에 해외무역관을 보유하고 있는 KORTRA의 장점을 기회로 전환하고자 한다.

책에는 AI기술이 장애를 어떻게 극복할 수 있는지 소개하고 있었다. 40대 후반, 파킨슨 병에 걸려서,제대로 걸을 수 없는 이들에게 희소식이 있다. 파킨슨 병 환자를 걷게 하고, 달릴 수 있게 하는 AI 신발이 등장하였고, 일상 생활에 최소한의 생활을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지팡이 없이 혼자 걸을 수 있는 미래의 일상이 느껴지고 있다.

소리를 시각화하는 '에키마토페'가 개발되었다. 농,난청인에게 희소식이다. 그들이 지하철을 이용하는데 있어서, 어떤 문제가 있는지 알려주고 있으며,일반인에게 맞춰진 도시 시스템이 장애를 가진 이들도 ,누구의 도움 없이 스스로 생활할 수 있는 기술 인프라,사회인프라가 하나 둘 만들어지고 있다. AI 기술은 자동화,자율화가 가능한 시대가 열릴 수 잇도록 돕고 있으며, 친환경 사회, 쓰레기 배출을 최소화하고,재활용 쓰레기 를 자동으로 분류할 수 있는 시스템이 우리 눈앞에 현실이 되고 있다. 인간이 해오던 일들이 앞으로 자동화 시스템으로 전환할 것이며, 미래는 지금보다 더 안전하고,편리한 사회가 되는 것 같다.

스마트 교도소가 나타났다. 헝가리 ai교도소 실험이 진행중이며, 총 15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첸게르 교도소 건립이 조만간 우리 앞에 놓여진다. 첸게르 교도소에는 점호, 열쇠,종이 없으며, 교도소 수감자들의 표정과 행동 하나하나가 카메라에 의해서 실시간으로 촬영되고있잇다.이 교도소는 대한민국의 청송 교도소에 도입될 가능성도 무시할 수 없다. 철통 감시가 앞으로 필요가 없는 미래가 나타날 전망이다.헬싱키에는 항만 물류 사업 혁신이 본격화되고 있으며, 코리얼리스 프로젝트로 인해, 스마트한 항만도시가 눈앞에 나타나고 있었다.

민간우주 관광, 그리고 친환경 투자 플랫폼이 우리 앞에 나타남으로서, 지속가능한 플랫폼이 다른 관점에서 포착되고 있다. 친환경 제품과 서비스가 소비자의 관심과 사랑을 받을 수 있으므로, 이제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가고 있었다. 투자상품이 된 환경 프로젝트, 이산화탄소 저감,환경 복구, 지속가능 경영의 실천 탄소중립에 기여하는 기업은 소비자에게 긍정적인 기업 이미지를 완성하고 있으며, 환경오명 배출 기업은 하나둘 배척되고,외면될 가능성은 커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