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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의 역사 - 표현하고 연결하고 매혹하다
샬럿 멀린스 지음, 김정연 옮김 / 소소의책 / 2024년 9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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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 예술가는 주로 여성이었으며 점토로 만든 줄을 감아 예식용 의상을 입은 속이 빈 인물을 만들었는데, 일부는 높이 1미터가 넘었다. 조각품이 마르기 시작하면 질감 있는 목걸이, 발찌, 무기, 머리띠, 얼굴 특징 같은 세부적인 부분으 점토에 조각해 넣었다. 조각사의 얼굴은 양식화되고 독특했다. 각각의 머리는 높은 아치형 눈썹, 구근 모양의 안구가 있는 커다란 삼각형 눈, 움푹 들어간 눈동자가 특징적이다. 더 큰 조각품의 경우 가마에서 구울 때 족가품이 깨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입,귀, 콧구멍 ,눈에 구멍을 뚫어 공기가 조각 내부에서 배출될 수 있게 했다. (-41-)
1504년 5월 14일 자정, 발거벗은 거대한 남자가 피렌체의 고요한 거리를 따라 움직이기 시작한다. 이 남자는 미켈란젤로가 지금까지 만든 조각상 중 가장 야심 찬 작품인 「다비드」 이다. 깎는데만 2년이 걸렸고, 성당 이사회가 설치할 위치를 결정하는 것만도 그와 맞먹는 시간이 걸렸다. (-127-)
카라바조는 매혹적이고 도발적인 ,육감적인 입술과 반짝이는 눈을 가진 잘생긴 소년들을 즐겨 그렸다. 최근에 그는 추기경의 지인 중 한 명인 파르네세 추기경의 사서 풀비오 오르시니의 소장품 중 한 드로잉에서 영감을 받아 새 작품을 계획하고 있다. 그 작품은 소포니스바 안귀솔라의 「가재에서 물린 소년」이다. (-163-)
인상파 화가들은 크지 않은 작품을 그렸다. 그들은 주로 야외에서 작업했고, 그리고 싶은 대상의 바로 옆에서 그렸으며, 매일 원하는 장소로 캔버스를 가지고 갔다. 그들은 빛이 뭎 위에서 어떻게 작용하는지, 혹은 온종일 그림자의 색이 어떻게 변하는지를 밝히고자 적시에 순간을 포착하는데 매진했다. (-249-)
오스트레일리아는 1788년부터 영국의 식민지가 되었지만, 원주민과 토레스 해협의 섬 주민들은 5만 년 이상 오스트레일리아 대륙에서 살아왔다. 그들의 예술은 수천 년에 걸쳐 진화했고, 각 그룹은 자신들만의 독특한 디자인을 발전시켰다. 바위 돌출부와 은신처에 처음 그려진 이 디자인은 의식용 신체 미술과 모래 위에 그린 거대한 일시적 바닥 그림에도 사용되었다. (-317-)
자가 샬럿 멀린스 는 한국인에게 널리 알려진 작가는 아니다. 영국의 미술평론가이자, 작가, 방송인으로서, 페미니스트이자, 미술에 대한 관심, 이 요소들이 비빔밥처럼 섞이면서, 책을 쓰게 된 이유다. 이 책 『예술의 역사』에는 예술의 개념과 경계를 구분하고 있다. 그 다음 앞부분에는 연대표로 보느 예술의 역사가 등장하고 있다. 고대에는 동굴 예술이 발달하였고, 고구려 또한 동굴 속에서,예술의 흔적이 잘 나타난다.
이런 상황은 이상하지 앟다.호모사피엔스가 살았던 공간이 동굴이며,그들이 야생 짐승에 비해 힘이 약했다는 증거다. 서아프리카 네제르 강에서 녹조각상이 발견되었고,그 조각상 안에, 수많은 증거와 생활상을 찾아낼 수 있었다. 고대의 예술을 이해한다는 건,그 당시의 자연환경 뿐만 아니라,지질 구조, 사람들의 생활상 등등을 이해할수 있는 조건이다. 기술 발달이 조악했기에,그들의 예술은 자연을 캔버스화하는 과정이었고, 자연환경의 변화가 일정한 장소에 예술이 남아 있는 기적을 보여주고 있다.
예술에 대해 구분할 때, 고대,중세, 근대,현대로 구분한다. 이 과정에서, 종교가 개입되고, 철학이 증장하고, 전쟁를 매개체로 삼는다. 고립된 곳에서,거대한 석상 예술이 등당한다는 것은 현대인들에게 ,그 석상을 만들게 된 이유를 알게 하는 구실이 될 수 있다. 무거운 것을 들수 없었던 그 당시,그 커다란 무게의 석상을 들기 위한 장치를 알고 싶어한다.
종교는 예술이 될 수 있다. 전쟁도 예술이 될 수 있다.이유는 그들에게 , 돈이 있고, 권력이 있기 때문이다.자신의 의도를 예술로 전환하기 위해서,예술가를 필요로 한다.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최후의 만찬이 등장할 수 있었던 이유다. 자크 루이 다비드의 『생베르나르 고개의 나폴레옹』를 통해서, 나폴레옹을 상상하였고, 형상화함으로서,그의 업적과 권력이 힘을 이해하고자 한다. 예술은 돈과 긴밀하게 역여 있으며, 현대에 가까워질 수록 가난한 에술가들이 예술을 한다는 것은 기적에 가까운 부분이다. 고흐의 수많은 작품이 예술적 가치로 전환되고,그가 죽은 이후,그의 작품이 천장부지로 비싸게 팔릴 수 있었던 이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