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자기주관으로 나의 언어를 만들어라 - 강력한 나의 언어를 만드는 힘 주관 사고에 초점을 맞춰라
요시타니 고로 지음, 정지영 옮김 / 시옷책방 / 2024년 9월
평점 :




"Think Different"(다르게 생각하라)
이것은 애플(Apple) 의 1997년 광고 캠페인 문구다. 맥 컴퓨터를 광고하는 문구인데도 제품의 좋은 점이나 엄청난 기능에 대해서는 한마디도 하지 않는다.어른이 되면 많은 일에서 현실을 깨닫고 포기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자신의 인생은 스스로 바꿀 수 있다. (-21-)
주관이란 '있는 그대로의 나'라고 할 수 있다.모두가 그것을 소중히 여기며 살아가고 싶겠지만, 사실 매우 어려운 일이다. 그 증거라고 할 정도로 단단한 이야기는 아니지만 ,동서양을 불문하고 어느 시대이든 '있는 그대로의 나여도 좋다'라는 메시지는 수많은 사람들에게 환영받아 왔다. (-64-)
내가 생각하는 '마음에 살아 있는 말'의 특징은 다음 3가지다.
거짓 없는 말.
갖고 싶은 말
예상 밖의 말 (-169-)
"사람들에게 뭔가 알려주고 싶어."
"사람들이 어떤 행동을 하면 좋겠어."
카피라이터 뿐 아니라 일상에서 비즈니스에서 이런 상황이 있을 것이다. 전단지나 포스터에 들어가는 캐치프레이즈를 생각하는 것과 같은 상황이다. 초보자가 이런 캐치프레이즈를 생각할 때 자주 빠지는 패턴이 있다. (-201-)
어떤 생각과 말을 할 줄 아는 사람,나만의 생각을 가지고 있는 사람을 주관이 뚜럿한 사람이라 일컫는다. 주관적이라는 단어 속에는 나만의 생각을 제대로 언어로 표현할 줄 안다는 것을 의미하며, 자신의 말 한마디가 사람의 마음을 얻고 행동하거나,인생의 변화를 이끌어낸다.
작가 요시타니 고로는 카피라이터다. 방송 ,미디어,광고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강력한 메시지를 만들어내는 직업으로, 언얼르 잘 활용할 줄 알아야 하는 카피라이터가 가지고 있는 숙명이다.애플의 스티브 잡스가 언급한 슬로건 "Think Different"(다르게 생각하라)는 그가 이 세상에 변화를 이끌어낸 주인공이기 때문에,전세계인에게 회자되는 명언 중의 명언으로 손꼽힌다. 구글 또한 '사악해지지 말자' 라는 명언을 남겼다. 작가 요시타니 고로는 그들이 남긴 명언이나 메시지를 놓치지 않고 있으며,팔리는 말, 쓰여지는 말, 세상 사람들이 듣고 싶은 언어를 쓰기 위해서 노력하고, 이론으로 정리하고 있다.
어떤 언어 써야 하는지, 어떤 단어와 어떤 문장을 서로 연결해야 하는지 알 수 있다. 사람들은 거짓 없는 말.갖고 싶은 말,예상 밖의 말 을 선호한다. 사람들의 귀가 솔깃해지기 때문이다. 나에게 행복,기쁨, 긍정과 감사,겸손 등등 내 삶의 욕구와 희망과 꿈과 설레임에 일치하는 문장을 선호하며, 그 사람의 마음을 이해하고 매력을 느낄 수 있다. 내가 쓰는 나만의 언어를 어떻게 다듬어야 하는지, 생각할 수 잇고, 기준을 세워 나갈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