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의 멘탈 수업 - 아이에 대한 불안과 걱정을 이겨내는 4단계 멘탈 관리 공식
데니즈 머렉 지음, 신솔잎 옮김 / 현대지성 / 202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간은 추측제조기다.어린 자녀가 당신과 눈을 충분히 맞추지 않는 것 같은가? 당신의 추측이다. 10대 자녀의 귀가 시간이 점점 늦어지는 것 같은가?당신의 추측이다. 누군가 소셜미디어에서 다른 엄마와 당신을 비교하는 것 같은가? 당신의 추측이다. (-27-)



걱정을 내려놓는 최선의 방어책은 사실만을 정확하게 따지는 것이다. 스스로에게 "실제로 어떤 일이 벌어졌는가? 또는 벌어지고 있는가?"를 물은 뒤 자신이 모르는 정보가 무엇인지를 밝혀낸다. (86-)



친절은 두뇌의 세로토닌 수치를 높여주기도 한다. 친절을 주고 받는 장면을 목격하거나 누군가 내게 친절한 행위를 베풀거나 내가 타인에게 친절을 베풀 때 세로토닌 생성이 증가한다. 친절이 '발휘되는 순간'을 모조리 포착하기란 쉽지 않고 타인이 우리에게 친절하게 행하도록 만들수 있지도 않다. 하지만 스스로 친절을 베풀 수 있다. (-147-)



좋은 소식은 냉정한 평가를 입 밖으로 꺼내지 않고 참으면 참을수록 마음의 평화와 만족감이 더욱 커진다는 점이다. 타인을 향한 비난을 줄일수록 스스로에게 하는 비난도 줄어든다. 그렇게 할 때 더욱 커진 자기애와 자기 수용, 평정심과 함께 즐거운 인생을 살고, 또 그렇게 자신의 아이들을 양육할 수 있다. (-219-)



책에는 45가지 태도와 행동이 나열되어 있다.수용, 애정, 야망, 열정, 솔직함, 배려, 쾌활함, 자신감, 사려깊음,성숙함, 여린 마음, 낙관성, 끈기, 긍정성, 현실성, 협력, 용감함, 결단력, 헌신, 지구력, 열의, 충실함, 유연함, 용서, 신의, 책임감, 자제력, 이타심, 세심함, 진실함,자유, 친근함, 재미,관대함,감사함, 정직함, 겸손함,기쁨, 친절함, 강인함, 공감,생각이 깊음, 관용, 신뢰, 의지다.



45가지 태도는 긍정적인 생각을 만들고, 자신의 삶을 세상이 원하는 것과 일치할 수 있다. 이 책에서 다루는 엄마의 멘탈과 긴밀하게 엮여 있으며, CALM 프로그램과 연결되고 있다. 엄마의 멘탈이 나약한 상태를 유지하면,자녀는 불안과 걱정에서 벗어나지 못할 수 있다.우리가 흔히 세상에 많은 것들을 쏟아낼 때,완벽주주의를 추구하며 살아간다. 한순간에 단 한번으로 성공하려고 한다.그러나 그것이 자충수가 될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한다. 거절할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용기르 지녀야 하며, 겸손함이 필요하다., 멘탈이 강한 엄마는 흔들리지 않는다. 스스로 자신의 평온함을 유지할 수 있다.이런 모습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친절함과 감사함이 필수이다. 추가적으로 타인을 배려하고, 스스로 자제력와 인내심을 길러야 한다 감정과 생각을 무분별하게 표출하면,내 안의 생각과 감정이 타인에게 무자비하게 노출될 수 있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