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NEW 임신출산육아 대백과 - 산부인과 박사 엄마가 직접 알려주는
류지원 지음 / 청림Life / 202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본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직접 책을 읽고 쓴 서평입니다.**


책 『ALL NEW 임신출산육아대백과』 는 두 딸의 엄마이자, 산부인과 원장 류지원 박사님께서 쓴 책이며, 불안함과 두려움에 가득 찬 예비 아빠 엄마에게 , 임신 출산을 준비할 수 있는 준비물, 마음가짐, 태도와 자세에 대해서, 꼼꼼하게 설명하고 있었다. 임신 후, 엽산을 먹어야 하는 이유, 산전 검사, 영양제 섭취, 몸의 변화, 아빠의 역할 까지 확인할 수 있고, 자신이 해야 할 일을 하나하나 찾아가면서, 건강한 아기를 내 품으로 안아볼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임신을 하면 몸에 변화가 나타난다. 생리가 중단되고, 먹어야 하는 음식과 먹어서는 안되는 음식을 선택하는 숙제가 남아 있다. 특히 술과 담배를 멀리해야 하며, 간접 흡연 또한 조심해야 한다. 추가적으로 육아 휴직 시점을 선택하는 문제가 남아 있다.



항히스타민제, 진해거담제, 항울혈제, 아스피린, 타이레놀, 염증약, 피임약을 먹어야 하는 시점에 대해서 소개하고 있다. 임신 후 콧물, 재채기, 가래,코막힘, 소염진통제, 염증약을 사용할 때, 의사의 소견이 필요하다. 임산부도 10개월 동안 건강 문제가 나타날 수 있다.잘못된 약을 복용하면, 태아의 발달장애 뿐만 아니라, 기형아 출산으로 이어질 수 있고, 조산하는 문제가 나타난다. 임신 후 하루 하루 날짜를 체크하면서, 시점에 맞는 약 복용을 결정하도록 돕고 있다.



3개월 차가 되면, 초음파 검사를 통해 태아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대뇌반구, 오똑한 콧날, 목덜미 투명대 검사,혈액검사(엄마의 피검사, 더블검사, 융모막융모생검)이 있다. 태아의 염색체에 이상 소견이 발생하면,터너 증후군 파타우증후군, 누난 증후군과 같은 염색체 이소성질환이 나타날수 있으므로, 선천성 기형 검사, 정밀 초음파 검사가 필요하다.



책 『ALL NEW 임신출산육아대백과』에는 3개월, 6개월, 9개월,10개월 아빠의 역할을 소개할 수 있다. 아내의 불면증 극복하는 방법, 분만 예행연습, 아내의 만삭 사진 찍기, 따뜻한 스킨십, 동글동글해진 아내 격려해주기, 임신중독증에 대한 정보 찾기 와 임신중독증 예방법, 아기 옷 빨래 함께 하기, 아기용품을 함께 정리하기, 출산 준비물 점검, 산후조리 계획하기, 둘만의 산책, 데이트하기, 초기 육아 방향 의논하기 등등이 있으며, ' 출산 가방'을 꼼꼼하게 ,계획적으로 ,병원에서 제공하는 물품을 체크함으로서, 합리적이고, 경제적인 출산가방을 준비할 수 있고, 산모 수첩, 신분증 챙기기 , 병원에서,당황하지 않는다. 아내의 고통을 대신할 순 없지만, 아내의 손과 발이 되고,의지할 수 있는 든든한 지원군이 되어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