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개정 교육과정 평가, AI로 날개를 달다 : 개념기반 교육과정 - 백워드 설계, 루브릭, 성장중심평가, AI코스웨어, 사회정서학습, IB교육, 평가와 피드백 지원 플랫폼
지미정 외 지음 / 앤써북 / 202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15 개정 교육과정」 에 이어서, 『2022 개정 교육과정』 평가가 전면 시행되고 있었다. 『2022 개정 교육과정』 속에는 AI 융합 교육이 추가되었으며, 디지털 소양, 디지털 리터리시를 평가에 덧붙여 진행되고 있다. 생성형 AI교육을 시행하는 교육 과정에서,일선 선생님은 교육에 큰 어려움을 마주하고 있다. 아날로그 교육에서, 전면 디지털융합 교육으로 전환됨으로서, 수업 진행 방식 뿐만 아니라 생소한 평가 기준과 평가 요소, 공정한 평가를 반영해야 하는 문제가 발생했기 때문이다.

일선에서 챗GPT 활용 수업 뿐만 아니라 재미나이 (Gemini) , 뤼튼(Ertn), 클로드 ,구글 클래스룸 활용을 추구하고 있으며, 학부모의 뜨거운 관심과 이목을 끌고 있다. 『2022 개정 교육과정』 은 창의력과 주도성을 꾀하고 있기 때문이다. 생성형 Ai교육을 통해 창의 융합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교육과정을 적용하였으며,결과 중심의 교육과정은 과정 중심, 문재 해결능력 평가 중심으로 바뀌고 있다. 특히 에릭슨의 개념 기반 교육과정을 일선 교사들이 명확하게 이해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2022년 바뀐 교과과정을 항생들에게 적용, 평가하는데 큰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수행평가, 창의적체험활동에 있어서, 공정한 평가를 위한 토론과 토의가 우선 필요하다는 걸 보여주고 있었다.

이 책 『2022 개정 교육과정 평가, AI로 날개를 달다』을 통해서, 일선 교사들이 마주하고 있는 문제점이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었다. 수업, 수행평가에 있어서, 평가항목을 아이들과 학부모가 이해할 수 있어야 하며, 정성 평가이기 때문에, 평가의 공정함을 기본으로 하지 않을 때대, 학부모의 컴플레인이 들어올 수 있다., 문제의 답이 있는 정량적 평가에 비해, 2022 개정 교육과정 속에는 정성적 평가 항목이 대부분 배치되어 있기 때문에, 아이들의 창의력을 키우는 것 분만 아니라, 일선 교육의 전면적인 교육 평가에 있어서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크롬 브라우저와 구글 클래스룸 ,Ai융합 교육으로 개념 기반 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질문을 통한 핵심 아이디어 기반 교육과정 분만 아니라 내용요소, 청취기준까지 명확해야 하는 숙제가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