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고양이가 중국사의 주인공이라면 5 - 난세 삼국 편 ㅣ 고양이가 중국사의 주인공이라면 5
페이즈 지음, 이에스더 옮김 / 버니온더문 / 2024년 7월
평점 :




페이즈의 『고양이가 중국사의 주인공이라면 ❹ (동한 말기 편)』에 이어 에 이어서, 『고양이가 중국사의 주인공이라면 5: 난세 삼국 편』가 1년 만에 출간되었다.형주 땅을 차지하고, 촉나라르 세운 유비,관우, 장비, 세장수가 도원결의로서, 한나라의 정통성을 이어가기 위해서, 촉나라를 세우기 위한 준비가 시작된다. 유비는 승상 조조의 위나라 밑에서, 호시탐탐 벗어나기 위한 움직임이 있었으며, 천하의 책사 제갈량을 삼고초려 끝에 만나서, 중국을 바꿀 변화를 일으키려 하였다. 기원 후 2세기 혼란스러웠던 동한 말기, 원소와 원술이 지배하였던 한나라의 과거 영광을 뒤로 하고, 무너지고 있었으며, 서서히 위나라의 간웅 조조, 촉나라의 유비,오나라의 손권이 움직이고 있으며, 『고양이가 중국사의 주인공이라면 5: 난세 삼국 편』으로 난세의 혼란스러운 중국사회를 상상할 수 있다.
촉나라의 유비는 오나라 손권 주유와 협력하여, 위나라의 조조, 사마위 군대를 무찔렀다. 영화로도 알려진 위대한 전쟁 「적벽대전」 은 중국 전쟁사에서 첫번째로 손꼽힐 정도로, 기적에 가까운 승리를 이끌었다. 하지만, 나는 여전히 의구심을 가지고 있었다. 왜 촉나라는 위나라를 이길 수 없었는가였다. 책 『고양이가 중국사의 주인공이라면 5: 난세 삼국 편』에서 의구심을 풀 수 있었다. 촉나라 인구는 위나라 인구의 10분의 1 에 불과했으며, 적벽대전의 패배가 , 위나라 조조의 군대에 큰 영향을 주지 못했다. 관우의 죽음, 장비가 죽은 뒤,유비와 제갈량이 지배하는 촉나라는 서서히 무너지고 있었는데, 촉한과 동한의 갈등, 유비는 이릉대전으로 오나라와 전면전을 펼치게 된다.
손가락이 여섯개, 육손의 화공으로,유비는 관우와 장비의 죽음에 대해 복수를 이루지 못하고, 참패하였다. ㅇ니릉대전 이후,유비가 죽어갔으며, 제갈량이 지배하였던 형주의 촉한은 서서히 위나라 땅으로 편입되는 운명에 놓여지게 된다. 난세의 간웅 조조의 위나라는 중국을 통일하였으며, 조위는 조조의 장남 조비에게 승계되었다. 사마의가 지배하였던 위나라는 사미씨 가문의 지배하에 놓여졌다. 소설 삼국지, 만화 삼국지, 정사 삼국지를 서로 비교해 본다면, 삼국지의 매력과 영웅 이야기를 재미있게 느낄 수 있으며,『고양이가 중국사의 주인공이라면』 시리즈로, 그 당시의 중국 사회의 민낯을 상상하고,느끼고, 역사를 이해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