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와 나의 노이즈
전여울 지음 / 키다리 / 2024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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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곳곳에 숨겨진 세대 차이는 서로의 간극을 좁히는데 문제가 발생하고 있으며, 갈등과 차별, 혐오로 이어지고 있었다. 10대 청소년에게 이해와 공감,위로와 치유에 대해서, 토론할 수 있고,대화와 소통의 장을 만들어 주기 위해서 쓰여진 책 『너와 나의 노이즈』에는 10대 청소년 한정원이 학교 생활에서 ,마주하고 있는 관계의 어려움, 생활의 어려움에 대해서, 그 원인이 어디에 있는지, 갈등과 혐오를 학습하는 10대 청소년의 고민을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생각하고, 느끼고, 고민할 수 있도록 사고력을 키워주고 있다.




김두나 선생님 시간에 잠들어 있는 한정원, 지금은 체벌이 금지되어 있기 때문에, 두나 선생님은 말로 문제를 해결하거나, 벌점으로 아이의 학교 생활을 점수화 한다. 무소속 상태인 정원은 ASMR(

autonomous sensory meridian response) 에 빠져들어가다가 수업시간에 잠들게 되었고, 그 모습을 못마땅해 하는 두나 선생님은 아이의 마음을 이해하기 전에, 문제를 성급하게 해결하려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정원의 머릿 속에는 어떻게 하면, ASMR을 일상 속 소리들을 하나하나 담아내어서,ASMR을 만들 것인가 고민할 뿐이다. 










정원의 마음 속 아픔은 동생 한영원 때문이었다.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기 전에 , 10대 청소년의 내면속 상처를 느낄 수 있다. 정원이 ASMR을 만들어 가는 건,자신의 마음의 평온함을 유지하기 위해서다. ASMR을 만드는 과정 하나 하나가 다른 일에 신경쓰지 않을 수 있는 유일한 나만의 시간이다. 학교 선생님 김두나 선생님은 자신의 언니 김하나 원장이 운영하는 양로원 명함 『고요한 양로원 원장 김하나』으로 정원이 자신의 문제를 할머니 ,할아버지와 함꼐 생활하고,봉사활동을 통해서,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고 있었다.양로원에서 본 까칠한 미스터 킴과 대면하고,개성강한 노인들을 대하면서, 나와 너, 확실하게 선긋기를 하는 우리들의 모습에 대해 부끄러움을 스스로 느끼게 된다. 


<키다리 출판사에서 제공한 책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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