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런업 Run Up - 시간을 버는 대출 기술
남상수 지음 / 다온북스 / 2024년 7월
평점 :

대출을 상환하는 동안 머릿속에는 "때출은 나쁘다."라는 생각만 가득했습니다. 심지어는 상환할 여력이 없는 내게 왜 이리 대출을 많이 해 준거냐는 생각이 들기도 했습니다. 대출받을 때는 감사하게 받았지만요, 이율배반적이었죠. 원인을 안에서 찾아야 하는데 밖에서 찾으려고 하다보니 남 탓을 하는 모습도 발견하게 됐습니다. (-8-)
대출 시 은행이 필요한 시장에서 신규로 조달할 때 지불해야 하는 금리(시장금리)를 의미합니다. 대표적으로 금융기관이 발행하는 만기별 금융채 관리 등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대출기준금리와 자금조달 금리가 상이하려 대출기준금리가 변동하더라도 자금조달금리가 동일하다면, 여신싱 실행 시 대출금안에는 이론적으로 영향이 없습니다. 반면 이미 실행된 여신의 대출금리는 금리 변동 주기 도래시 대출기준 금리의 변동을 반영하여 조정됩니다. (-95-)
1.전세 지킴 보증(한국 주택 금융공사 상품)
2.전세금 보장 신용보험(서울 보증보험 상품)
3.전세보증금 반환보증(주택도시보증공사 상품)
법인 사업자 관련 대출은 개인명의 대출(가계 자금) 과 다르게 은행 지점마다 내부 규정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신규 법인사업자라고 해서 대출이 안 되는 금융권 전체 규정이 아니고, 해당 지점에서 취급을 안 하는 것 뿐입니다. (-187-)
담당자는 본인이 취급하거나 주력상품에만 아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 역시 모든 상품을 다 알 수는 없습니다. 특히 B 그룹은 지점에 따라 대출 가능 금액, 금리, 중도 상환수수료를 다르게 책정합니다.바로 옆에 있는 은행이지만 한도와 금리를 다르게 제시할 수 있다는 거죠. 개별성이 강한 걸 경험해 본 사람은 원하는 상품이 거절되면 점점 위축되는 게 아니라 더 적극적으로 알아봅니다. 하지만 금융사는 다 비슷하다고 생각하는 경우는 포기하거나 원하는 조건을 찾지 못합니다. (-217-)
대출을 매우 나쁘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대출 이후 상환하지 못하고, 개인 파산 기업 부도로 이어지는 불법 대출이 왕왕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다. 대출 상환하지 못해서, 보유한 집이 경매로 넘어가거나,기업 부도가 발샤생하였으며, 최근 발생한 티메프 또한 대출을 상환하지 못하고, 돌려막기 하다가 터진 기업 내부 사건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대출은 고객이 맡긴 예금을 은행이 대출을 통헤서 수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대한민국 경제에 꼭 필요한 금융 장치이며, 슬기롭게 대출을 쓸 수 있다면, 부자가 될 수 있는 지름길을 찾을 수 있다.
예를 들면 , 뉴스에 모 연에인이 강남 빌딩을 샀다는 소식이 들린다.그들이 끔싸라기 땅을 직접 살 수 있었던 건, 자신의 자기 자금에, 자신이 가지고 있는 신용 등급에 맞춰서,대출 제도를 활용하였기에 가능한 상황이다.이 때 제1 금융권에 대출을 하고자 한다면, 리스크를 항상 신경 써야 한다. 즉, 대출로 부동산 재테크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고, 은행의 저금리 대출 상품을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 부동산 관련 대출이 은행 대출에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전세 자금 대출 관련 보험을 꼼꼼히 살펴 보아야 한다.특히 ''전세사기 특별법' 이 시행된다면, 전세 대출,전세사기와 관련하여, 법적인 보호를 받을 수 있으며,대출 레버리지 활용도는 점점 더 확장될 수 있다. 추가적으로 주택 매수시 대출을 잘 받는 방법이 책에 소개되고 있다. 은행마다 정책 모기지 상품이 있으며, 1금융 시중은행 상품과 2금융권 시중은행 상품도 있기 때문에, 각 은행마다 대출 전문 당담자의 상담을 통해 나에게 유리한 대출 상품으로 선택한다면, 대출로 재테크 수익을 높일 수 있는 작은 빌딩을 구매할 수 있고, 월세 순수익 천만원을 얻을 수 있는 황금 노른자 재테크 수단으로, 지식산업 센터르 매입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낼 수가 있다.